서비스 사례: ‘야핏’ QA 비하인드

저희 라티스글로벌 QA 팀에서는 고객사의 요청에 맞춰 크게 “테스트 설계 – 범위 협의 – 테스트 진행 – 결과 전달 – Afar 서비스 제공”의 단계로 QA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야핏의 경우 조금 다르게 다음과 같은 단계로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T/C 분석 및 보강 – 범위 협의 – 테스트 진행 – 결과 전달 – After 서비스 제공”

1] ‘야핏무브’는 어떤 앱입니까?

<이미지 출처: 야핏>

‘야핏무브’ 앱의 기능은 라이딩과 걷기를 통해 사용자의 운동 여부를 체크하고 기록하며 포인트를 얻고 이를 다양한 혜택으로 교환하는 방식의 앱이며 장소에 대한 제약은 없다고 생각해도 될 만큼 모든 대부분의 장소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기기의 경우 AOS와 IOS 2개의 앱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야핏무브’ QA 서비스의 경우 아래와 같이 제공하였습니다.

  1. 전달받은 T/C 분석, 리뷰 및 업데이트
  2. 파견을 통한 소통의 오류 방지
  3. 협의된 내용 이외 사항에 대한 테스트 추가 제공
  4. 테스트에 필요한 다양한 기기 제공
  5. 개선 점 및 테스트 결과에 대한 최종 결과 보고서 제공
  6. After 서비스 제공
<이미지 출처: 야핏>

2] 라티스글로벌이 제공하는 기능 QA는 무엇입니까?

2-1. 기능 QA란?

기능 QA란 테스트를 진행할 대상에 대하여 기획된 내용과 실제 동작이 동일하게 동작하는지 와 예외적인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하지는 않는지에 대한 확인을 진행하는 테스트를 의미합니다.

2-2. 게임의 기능 QA와 앱 기능 QA의 차이?

일반 앱의 경우 정해진 명확한 목적에 집중하여 기능이 동작하는 반면 게임의 경우 하나의 장르 안에 다양한 목적을 지닌 컨텐츠가 존재하기 때문에 게임 기능 QA가 일반 앱 기능 QA에 비해 테스트 시 고려할 사항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야핏>

3] 앱은 QA서비스가 많이 필요합니까?

모든 앱에서 QA 서비스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발 단계에서 자체 QA를 진행한다 해도 다양한 앱 테스트를 통해 얻은 경험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경우 더욱 다양한 시각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생각하지 못한 버그와 어뷰징 요소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저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저와 동일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기능 QA(유저기반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