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다양한 챌린지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틱톡(TIK TOK)은 중국 바이트 댄스(Byte Dance)가 운영하는 숏폼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현재까지 틱톡은 150개의 국가 및 지역에 75개의 언어로 성공적으로 진출했으며 글로벌 영향력을 가진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95개의 언어로 게임 현지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라티스글로벌에서 오늘은 틱톡의 해외 진출을 위한 현지화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트 댄스는 중국 인터넷 기업 중에 가장 먼저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SNS 플랫폼에 도입한 대표적인 회사이며 2016년 중국에서 더우인(douyin抖音)이라는 숏폼 동영상 플랫폼을 출시했으며 1년 만에 이용자 1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후 바이트 댄스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기업의 비전으로 내세워 해외 버전인 틱톡의 글로벌 확장 계획을 적극적으로 세웠습니다. 틱톡 창립자 장위밍 (Zhang Yiming)은 “중국 인터넷 사용자가 전 세계 5분의 1에 불과하기 때문에 해외 진출은 필수적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을 실행한 이후 틱톡은 4년 만에 전 세계 10억 MAU(Monthly Active User)를 달성하는 소셜 미디어 리스트에 진입했습니다.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은 10억 달성에 평균적으로 약 8년의 세월을 거쳤습니다.

틱톡이 성공적으로 해외시장을 장악하게 된 원인은?

1. 해시태그 챌린지

2. 트렌디한 KOL (Key Opinion Leader)

3. 구체적인 현지화 전략

Musical.ly – 틱톡의 전신

2014년 공개한 약 15초가량의 동영상을 찍어 공유할 수 있는 동영상 플랫폼 Musical.ly는 2017년 북미 애플스토어 다운로드 1위였으며 총 유저수가 2.4억 명을 보유했었습니다. Musical.ly는 립싱크와 간단한 안무 퍼포먼스를 통해 영상을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방식을 통해 북미의 10대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했습니다. 그러나 Musical.ly는 제한된 영상의 한계점으로 2017년에 10억 USD 가격으로 바이트 댄스에 인수되었습니다.

来源: teckcrunch – Sarah Perez

바이트 댄스는 Musical.ly 획기적인 플레이 방식을 발전시키기 위해 포맷의 다양성 및 장르를 풍부하게 업그레이드했습니다. 그로 인해 틱톡은 Musical.ly처럼 음악 영역에서만 집중하지 않고 영화, 운동, 메이크업 등 여려 분야에서 재밌는 숏폼 영상 포맷이 만들어졌습니다.

(Musical.ly에 바이트 댄스 알고리즘을 적용한 후 DAU의 변화 – 출처: 미국 데이터 플랫폼 apptopia)

트렌디한 수평적인 소통

틱톡 운영 초기부터 전 세계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디스플레이 광고를 쏟아내며 미디어 트렌드에 민감한 세대들 사이에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트렌디한 광고만으로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었을까요? 광고를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이끌었던 것은 맞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다양한 해시태그 챌린지 전략으로 결국 유저의 높은 참여도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타깃 시장마다 인기가 높은 인플루언서나 스타들을 섭외해 틱톡 계정에 가입시키고 다양한 챌린지 이벤트에 초청했습니다. 또 하나의 매력 포인트는 틱톡 챌린지 이벤트들이 모두 이슈나 해결 시급한 사회 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고 유저들이 본인의 생각을 펼치며 챌린지 관련 영상 찍고 카운팅 될 때마다 틱톡에서 지원금을 지불하는 공익 활동을 실천한다는 것입니다.

(출처: 틱톡 홈페이지)

구체적인 현지화 계획

틱톡의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경험을 충분히 고려하여 디자인되어 번역 없어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지만 틱톡은 여전히 75개 언어로 현지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유저에게 언어의 장벽이 없는 사용 경험과 유저 만족도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입니다. 틱톡의 매출 데이터를 살펴보면 현지화 작업을 완료한 후 틱톡의 다운로드 순위가 글로벌 Top20에 진입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apptrace)

모바일 앱 현지화

스마트 디바이스 보급의 확대와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국가별 장벽이 점차 약화되어, 해외 진출을 위한 언어 현지화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니 필수입니다. 모바일 앱 현지화를 통해 이제 사용자, 직원 및 파트너에게 편리한 언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선호하는 언어로 된 모바일 앱을 제공하면 모바일 앱의 노출과 다운로드를 높이는 동시에 매출과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라티스글로벌은 다년간 모바일 게임 및 APP의 현지화 및 CS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 현지화와 관련하여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해 주시길 바랍니다.

TEL: +82 -70-8270-8500 | Email: contact@latisglob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