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서 발명된 언어

인류는 역사적으로 그 시대의 필요에 맞는 소통의 방법을 고안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영화에 등장하는 인간 이외의 종족(판타지 속 종족이나 외계 종족 등)의 경우 인간과 차별화하기 위해 새로운 언어를 만들거나 기존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등 특정한 언어적 변화를 제공해야 했습니다.

이제는 영화만을 위한 새로운 언어를 발명하고 배우들은 해당 언어를 배워야 하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할리우드에는 이런 언어 작업을 위한 전문 언어학자를 고용할 정도로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tar Trek
여러분에게 친숙한 영화 속 언어들입니다.

1. 클링온어 – 클링온어는 스타트렉에 등장하는 우주언어입니다. 클링온어는 원래 스크린용으로 개발된 몇 개의 단어에 불과했지만, 팬들에 의해 확장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클링온어를 연구하고 있으며, 1999년에는 ‘클링온 언어기관’(The Klingon Language Institute)이라는 웹사이트가 개설될 만큼 관심을 모았습니다.

2. 도트락어 – 드마라 ‘왕좌의 게임’에는 창작언어인 도트락어가 등장했습니다. 원작자 조지 RR 마틴은 소설 속에서 몇몇 단어만 만들었는데 이 작품이 드라마화 되면서 제작진은 유명 언어학자 데이비드 J 피터슨에게 전체 언어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피터슨은 문법과 상용어까지 새로운 언어를 창조해 냈고 드라마상에서 배우들은 새로운 종족을 탄생시켰습니다.

3. 엘프어 – 판타지에서 등장하는 가장 유명하고, 복잡하고, 완벽하게 구성된 엘프 언어는 언어학자 J.R.R. 톨킨이 ‘반지의 제왕’을 위해 만든 언어입니다. Eldarin, Telerin, Lemberin, Quenya, Sindarin(Grey-Elvish), Goldogrin 등 15개 이상이 있으며 각 언어는 시대의 흐름에 따른 변화까지 반영되어 있습니다.

4. Na’vi – 판도라의 울창한 행성에 사는 나비족의 모국어인 나비어는 아바타 시리즈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새로운 언어입니다. 2009년 블록버스터 영화 아바타에서 감독 제임스 카메론은 외계 종족인 나비족의 언어가 완벽한 개념을 갖춘 고유한 언어로 완성되기를 원했고, 언어학자 Paul Frommer의 도움으로 광범위한 어휘와 문법을 지닌 새로운 언어가 탄생했습니다.

avatar.com
팬덤을 가진 ‘미니언즈’의 언어를 알아볼까요?

2010년 ‘슈퍼배드’ 그루의 작은 노란 부하들인 미니언들이 극장가를 강타했을 때, 영화 속 스타는 주인공이 아닌 바로 ‘슈퍼배드’ 미니언이었습니다. 이 사랑스러운 바나나 친구들의 인기는 대단해서 2015년에 별도의 미니언즈 영화가 개봉하기도 했습니다. 2022년에는 속편인 ‘미니언즈: 그루의 부활’도 개봉했습니다. 그 이후로 미니언즈는 현재 진행 중인 영화 시리즈에서 가장 큰 인기를 누리는 캐릭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미니언즈의 가장 귀엽고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미니언들이 사용하는 언어, 즉 미니언어입니다. 미니언의 언어는 생각보다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미니언즈들이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미니언즈들은 “바나나 언어”라고도 불리는 미니언어를 사용합니다. 미니언어는 실제 언어가 아니라 기존 언어에서 차용한 것으로, 이 귀엽고 사랑스러운 캐릭터들이 횡설수설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여러 언어를 섞어 만든 언어라고 합니다. 미니언즈의 말을 자세히 들어보면 흥미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미니언즈가 사용하는 언어에는 프랑스어, 영어, 스페인어, 힌디어,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ource: Illumination
‘미니언즈’ 언어의 표현

물론 미니언들이 말하는 단어 중 일부는 그냥 넌센스, 횡설수설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12개 이상의 실제 언어가 표현된 단어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We love you – tulaliloo ti amo (이탈리아어)
  2. Ice cream – gelato (이탈리아어)
  3. I’m sorry – bi-do (아랍어)
  4. Cheers – kanpai! (일본어)
  5. Wedding – la boda (스페인어)
  6. Is it ready? – pwede na? (필리핀어)
  7. For you – para tu (에스페란토어)
  8. Thank you – terimakasi (인도네시아어)
  9. One, two, three – hana, dul, sae (한국어)
  10. Open sesame – poulet tiki masala (프랑스어)
  11. That’s all – et pis c’est tout (프랑스어)

source: Illumination

미니언즈의 창시자 피에르 코팽은 이 언어가 “단어의 문자적 의미보다는 소리와 리듬에 더 기반을 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같은 단어가 성조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실제로 많은 언어, 특히 중국어나 동남아시아 언어의 특징입니다. 또한 미니언즈가 가끔 말도 안 되는 말을 하거나 시청자가 이해할 수 없는 단어를 사용하더라도 캐릭터의 몸짓과 어조로 그 의미가 명확하게 전달됩니다. 좋은 예로 미니언즈 단어인 ‘포카’는 어조에 따라 “뭐” 또는 “뭐든지” 또는 “젠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source: HBO
영화 관객이 좋아하는 가상 언어의 매력

실제로 이러한 영화나 드라마 속에서 개발된 언어 중 일부는 매우 잘 구성되어 있어 일반인도 학습을 통해 유창한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일부 영화 언어는 제한된 언어 구조를 사용하지만 어휘와 문법은 상세한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누구나 사용 가능하도록 완전히 구현된 언어를 만드는 것은 기념비적인 도전입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아래의 항목들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1. 소리의 과학
  2. 문자 및 구두 의사 소통의 뉘앙스
  3. 복잡하고 다양한 문법 시스템
  4. 특정 개체에 맞게 언어를 조정하기 위한 심층적인 해부학적 지식

가장 세련된 가상 언어는 완전한 문법, 구문 및 어휘를 가지고 있어 실제 언어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