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게임 개발사와 퍼블리싱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은 게임 제작을 목표로 삼습니다. 그러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글로벌 플레이어들이 모두 게임을 완벽하게 이용할 수 있게 개발해야 합니다. 이는 모든 게임 번역 회사들의 사명이기도 합니다.

전문적인 게임 번역 회사는 대부분 다양한 언어의 번역가와 다년간 작업한 경험이 갖추고 있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게임의 현지화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발사에 최적화된 번역 회사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고품질 게임현지화 서비스와 글로벌 게임 운영 파트너사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게임 번역은 문화적인 요소가 중요합니다.

아시아와 북미, 유럽은 전 세계 최대의 비디오 게임 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게임을 각 나라의 모국어로 번역하고 현지화한다면 방대한 유저층을 보장할 수 있으며 수익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지화는 단순히 게임 텍스트를 현지의 언어로 번역하는 것이 아닙니다. 게임은 문화의 하나로써 수면 위에 떠 있는 빙산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물 아래에는 역사, 가치, 지역 배경, 관습, 생활 패턴 등 많은 내용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게임 현지화는 목표 시장 플레이어의 가치, 문화, 선호도, 기대치에 맞게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는 심층적인 작업 과정도 포함됩니다.

(Cultural Nuances to Consider When Localizing Games – Source: westernsydney)
 
따라서, 1. 게임 전문 현지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게임 현지화는 일반 문서 번역보다 작업 과정과 전문 인력에 대한 요구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게임은 텍스트, 그래픽, 음악, 프로그래밍, UI, UX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에 대해 이해가 부족한 현지화 기업이면 소화하기 어렵습니다.

번역가와 프로젝트 매니저는 다양한 게임 개발 과정, 언어, 게임 운영 방식, 그리고 플레이어들의 취향을 잘 이해해야 고품질의 현지화 단계에 이를 수 있으며 전문 게임용어를 모르면 현지화는 물론 번역 품질도 떨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게임 현지화 파트너를 찾을 때, 게임 전문성, 작업 포트폴리오,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가 있는 회사를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출처: 라티스글로벌)
2. 게임 현지화 프로세스를 확인해야 합니다.

최신 게임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될 수 있습니다. IOS와 Android 위주인 모바일 게임, Xbox나 PlayStation, 스위치 등의 콘솔 게임, 그리고 설치할 필요가 없는 웹 게임 등이 있습니다.

번역이 필요한 언어, 타겟 마켓과 플랫폼에 따라 번역 프로세스는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라티스글로벌은 업계 최상의 TEP(Translation 번역, Editing 리뷰, Proofreading 원어민 검수) 프로세스를 통해 번역을 제공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 일정 단축과 품질 증대를 할 수 있는 STEP(Sync TEP) 프로세스도 도입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게임 텍스트 검수인 LQA 프로세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라티스글로벌)
3. 무엇보다 전문성이 중요합니다.

단순한 언어 번역 서비스 제공업체보다 개발사와 함께 고민하고 유저들에게 좋은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함께 최선을 다하는 ‘현지화 파트너’를 선택해야 합니다. 파트너 회사는 고객사 입장에서 생각하며 비용 절약하기 위해 전문 번역 툴 및 게임용어집 메모리 등 번역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합니다.

(출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단순한 번역 회사가 아닌, 게임 개발사의 성공을 위한 파트너사입니다. 다년간의 게임 현지화 전문 서비스 경력으로 수많은 작품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에 든든한 발판이 되어주었습니다. 현지화, LQA 테스트 외에도 게임 다국어 운영 서비스, 게임 사용자 테스트, 게임 사운드와 더빙 제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 현지화와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EL: +82 -70-8270-8500 | Email: contact@latisglob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