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게임 테스트 업무는 무엇인가요?

게임 테스트는 게임 소프트웨어 품질을 보장하고 높은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도록 평가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원격 게임 테스팅은 지리적 제약을 극복하며 온라인으로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온라인으로 테스터 모집, 테스트 진행, 비용 정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집에서도 편안하게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도 다양하게 모집된 테스터 중에서 최적화된 인원을 선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이는 누구든지 개발자가 필요로 하는 테스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격 게임 테스트 업무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테스터 분들이 원격 게임 테스트를 필요로 하는 개발자에게 지원하고, 재택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기를 통해 테스팅 업무를 시작하면 됩니다. 테스팅 업무는 개발자가 요구하는 사항에 따라 다양하게 진행됩니다. 크게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리뷰와 설문조사

테스터는 정해진 시간동안 플레이 한 뒤 정해진 양식 또는 자유롭게 게이머의 시선에서 리뷰를 작성하고, 개발자가 제공하는 설문조사에 답하여 제출합니다.

  • 테스터는 게임 본연의 재미나 밸런스 영역에 대해 느낀 사용자 경험을 설문하는 것으로 개발자가 게임 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게임 성공 요소를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개발자는 테스터 개인의 환경에서 플레이하며 얻는 사용자 경험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는 해당 지역의 네트워크, 사용자 사양 기기의 호환성 등의 자료는 게임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버그와 결함 찾기

테스터는 개발자가 제공하는 체크리스트 또는 TC(Testcase)를 수행하며 게임의 안정성, 성능, 그래픽, 기능 영역에서 버그와 결함을 찾습니다. 테스터가 자유롭게 플레이해보며 버그와 결함 찾기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원격 테스트 업무의 장점은 다양한 테스터를 모집할 수 있는 만큼 실 사용자가 겪을 수 있는 이슈에 대해 객관성 있는 테스트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격 게임 테스트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테스팅 업무에서는 팀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핵심이며, 재택에서 온라인 의사소통을 위해 툴은 필수적입니다. 원격 업무에서는 다양한 툴이 사용되지만, 대부분의 기관은 내부에서만 소통 가능한 메신저나 Jira와 같은 안전한 툴을 선호합니다. 테스팅 업무를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서는 진행하고자 하는 곳에서 사용중인 의사소통 수단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되는 툴의 편의성과 기능이 뛰어날수록 테스터는 경험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이 다양한 언어로 출시되어야 하는 경우, 개발자는 특정 언어 한 가지에 대한 테스트 결과를 요구하기도 하기 때문에 다양한 언어를 반드시 숙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테스트 결과는 개발자의 모국어로 전달되면 보다 더 정확한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점은 중요합니다.

테스팅에는 다양한 모집 조건이 존재하므로, 설명에 기술된 조건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지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발자나 모집 기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팀원들이 있을 수 있어 언어적인 소통이 중요한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원격 게임 테스팅 업무의 매력

자유로운 근무 환경과 다양한 게임과 테스트를 경험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게임이 개발되는 과정을 함께함으로써 자신의 업무가 게임의 성공에 기여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새로운 기술이 추가된 게임을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앞서 플레이하면 얼마나 새로울까요?

개발자에게 다양한 환경, 기기, 사용자에게서 얻어지는 경험은 게임 성공을 분석하는데 있어 중요한 자료입니다. 여러분들이 플레이한 경험으로 개발자를 돕고, 보상을 받아보세요.

테스트 직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희망하신다면 재택에서 원격 테스트 업무를 진행해보시면 어떨까요?

혹은 게임 테스터로서 재택근무 일자리를 찾고 계십니까?

게임을 하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대부분의 게임 매니아들에게 꿈이 실현되는 일일 것입니다. 게임 플레이 테스터가 곧 출시될 게임을 테스트해 보고 버그와 결함을 찾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게임 테스트 웹사이트는 게임에 대한 열정을 직업으로 전환하려는 초보자를 위한 안전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1. https://www.playtestcloud.com/
  2. https://www.testbirds.com/
  3. https://betatesting.com/beta-testers
  4. https://betafamily.com/how-it-works
  5. https://gameround.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