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성공한 게임 뒤에는 게임을 더욱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전문 테스터 팀이 있습니다. 품질 보증 테스트(QA)는 게임의 기술적 관점에서 게임 플레이를 테스트하며 비디오 게임 QA 팀은 게임을 여러번 플레이하면서 상세한 버그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이 게임 테스트 프로세스는 게임의 규모와 콘텐츠에 따라 게임 초기 단계에서 시작하여 포스트 프로덕션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전통적으로 아웃소싱을 통해 진행하지만 게임 테스팅은 게임 개발사 자체적인 테스트와 아웃소싱 사이에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게이머의 증가와 게임 디바이스의 다양화에 따라 게임 개발 및 테스트의 범위 역시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게임 품질 테스트를(QA) 아웃소싱 업체에서 맡긴 이유

“왜 게임 테스트를 아웃소싱해야 할까요?”

게임 테스트와 관련된 아웃소싱 활동의 몇 가지 중요한 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테스트 범위 확대

최신 모바일 게임이나 비디오 게임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은 게임을 다양한 기기에서 다운로드하여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만 보더라도 삼성, 샤오미, OPPO, 비보 및 많은 제조업체는 화면 크기는 비슷하지만 하드웨어 구성이 다른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 성능이 기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Source: Statista)

게임 개발자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다운로드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 디바이스를 염두에 두어 게임을 개발해야 합니다. 물론 게임 회사 입장에서는 개발자는 개발에 집중하고 게임 테스트 회사에서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게임을 각 시장에 신속하게 출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문 아웃소싱 QA 업체는 다양한 게임의 테스트에 대한 엄청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테스트 커버리지가 증가할 수 밖에 없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게임의 전반적인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2. 가장 적합한 테스트 툴 선택

다양한 형태의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대규모 게임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급 최고의 도구와 프레임워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바일 게임 앱에 대한 철저한 테스트는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더 많은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수동 테스트와 함께 게임의 자동 테스트에 집중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모바일 앱 테스트에 널리 사용되는 테스트 자동화 프레임워크는 Appium, Espresso, Detox, Calabash, Robotium, XCUITest 등이 있습니다.

(Source: smartbear)

게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서비스 업체는 여러 앱 자동화 프레임워크에 대한 경험이 있는 팀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테스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프레임워크를 비교적 쉽게 선정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앱 자동화 테스트 도구(또는 프레임워크)를 최종 선정하면 게임 품질 측면에서 장기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원격 게임 테스트

모바일 게임 경험은 휴대폰 하드웨어(예: CPU, GPU, RAM, ROM 등), 소프트웨어, 화면 해상도 등 기기마다 다른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게임 개발사에서 수많은 모바일 기기를 보유하고 게임 앱을 철저하게 테스트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차라리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확장하는 데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일한 테스트 시나리오에 기반해 여러 모바일 기기에서 주기적인 자동 테스트는 물론 오류 리포팅을 통해 테스트에 소요되는 시간은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서비스 안정성은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4. 더 빠른 시장 진출

온라인 게임 시장은 모바일 게임이 전체 시장의 51%를 차지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합니다. 다른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버그와 사용성 문제는 게임 출시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숙련된 게임 테스트 업체의 전문 지식은 게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모범 사례를 바탕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핵심적인 문제를 가장 빠르게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동 테스트와 자동 테스트를 혼합한 테스트 계획을 수립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5. 비용 절감 효과 증대

일반적인 개발사에서는 게임 테스트 팀을 처음부터 구축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전히 몇몇 게임 회사는 게임 개발자에게 테스트 업무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개발팀에 과도한 부담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게임 테스트 활동을 숙련된 파트너에게 작업을 아웃소싱하면 개발자는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며, 한편으로 서비스 공급자의 프로세스 복잡성과 기능에 따라 비용을 20%에서 4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게임 산업이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함에 따라 게임 개발사는 기존의 게임 테스트 전략에 대해 변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개발사와 전문 아웃소싱 기업 간의 협업은 전문 게임 테스트 툴 사용, 자동화,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이며 게임 테스트를 아웃소싱하면 이 모든 것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라티스글로벌은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게임에 전문 현지화 서비스 및 게임 운영 게임 QA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년간의 아웃소싱 경험, 프로젝트 관리 프레임워크, QA 랩 및 테스트 인프라의 품질과 같은 주요 기준에 따라 전문 게임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문 파트너가 필요하시다면 contact@latisglobal.com으로 문의 주시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