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향후 2~3년 동안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함께 보다 긍정적인 게임 경험을 위한 품질 테스트도 함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게임 QA 서비스 인력과 자체 솔루션으로 다양한 게임 QA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라티스글로벌에서 오늘은 게임 테스트에 대한 이해와 함께 2024년 게임의 기능과 전반적인 사용성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게임 QA와 테스트란 무엇인가요?

버그를 감지하고 식별하기 위해 게임을 심층적으로 분석합니다.
기본적으로 유저 단에서 게임 플레이 시 발생 가능한 이슈가 있는지, 기능이 기획된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수많은 경우의 수를 가정한 테스트를 진행하여 발생 가능한 결함 및 이슈를 미리 확인하고, 관계 부서와 긴밀히 협업하여 해당 부분에 대한 의논을 합니다.
때문에 게임 QA 담당자는 다양한 관계부서 혹은 관계사 담당자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게임 QA는 단순히 테스트를 위한 업무가 아닌, 시장에서 우리 상품의 품질로 인한 손해 및 Risk 사항을 명확히 파악하고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2024년 게임 QA 및 테스트 트렌드

1. 크로스 플랫폼 대응:

모바일, 콘솔, PC, VR 기기 등 많은 플랫폼을 아우를 수 있는 테스트가 필수적으로 요구될 것입니다.
그에 따라 플랫폼 간 호환성, 기능 등에 대한 QA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QA 담당자들은 각 플랫폼에 따라 달라지는 테스팅 기법들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인공 지능을 활용한 자동화:

테스트 자동화에 대해서는 업계 불호황을 떠나 꾸준히 논의되고 개발되어 오던 주제입니다.
기존에는 코드 스크립트를 이용한 자동화, 모바일 UI트래킹 툴을 이용한 자동화 등 다양한 방법론과 툴이 등장해 왔었습니다.
최근 인공지능에 대한 이슈가 급부상하고,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뜨거운 감자인 것은 사실입니다만,
아직 QA업무에 상용화가 가능한 정도의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 툴이나 인공지능 플랫폼은 아직 마땅치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 업계 불호황을 떠나 QA의 본질은 상품을 만들어 고객으로 하여금 매출을 만드는 것이 아닌, 상품이 시장에 출시된 이후 품질로 인한 손해를 방지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꾸준히 개발되고 다양한 툴과 인공지능이 등장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3. 멀티플레이어 성능:

이미 꽤나 오랜 시간동안 온라인 게임에서는 MOBA, 롤플레잉, 실시간 전략 게임 장르가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들은 사용자 기능과 인터페이스를 완벽하게 갖추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인기도와 수요에 따라서는 해당 게임에 대한 E-Sports 대회를 통해 새로운 시장과 직업이 생겨나기도 하니까요.
때문에 이러한 게임들은 특히나 밸런스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인게임 내에서의 다양한 결함을 미리 감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4년에도 멀티플레이 게임은 흥행이 계속될 것이며, 이미 지난 시간동안 쌓인 유저들의 경험을 QA담당자는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런 부분을 고려해 봤을 때는 조금 더 유저들에게 피드백을 받는 FGT를 진행해 보는 것도 괜찮지만, 오히려 관련 업계에 능통한 전문 테스터 및 QA담당자를 보유한 조직에 전문가 평가 혹은 Fun QA를 진행해 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 QA의 미래

앞서 말씀드렸 듯이 게임 QA는 어딘가 깨져 있을 지 모르는 항아리에 물을 쏟아 보기도, 모래를 흘려 보기도, 필요하다면 겉면에 녹을 발라 보기도 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중적인 선호 장르에 대한 트렌드가 변화한다면 그에 맞게 다양한 테스팅 기법과 새로운 방법론이 제시되어 더욱 발전해 갈 것이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인공지능, 자동화 테스트가 고도로 발전한다면 그에 따른 QA업무의 변화도 기대되는 바입니다.
게임 QA에 대해 보다 자세한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contact@latisglobal.com으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