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에게 게임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게임 산업은 유저들의 게임 환경의 발달과 함께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게임을 출시하기 전이나 게임 운영 중 수시로 버그를 감지하고 수정하여 게임의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하는 것이 게임 QA 서비스입니다.

오늘은 라티스글로벌에서 제공하는 글로벌 게임 서비스 중 지속적으로 서비스 요청이 증가하고 있는 게임 QA 진행 경험을 바탕으로 게임 개발의 기능 문제를 해결하고 게임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게임 QA가 중요한 이유

게임 환경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가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콘솔 게임, PC 게임, VR 게임 등 어떤 게임을 좋아하든 게임 유저는 누구나 새로운 게임을 실행할 때마다 원활하고 결함 없는 게임을 즐기고 싶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게임 QA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1. 게임의 기능 QA란 무엇인가요?

기능 QA는 게임이 의도한 모든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하는지 확인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여기에는 기본적인 게임 메커니즘부터 멀티플레이, AI, 게임 물리 엔진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까지 모든 것을 테스트하고 보안, 사용성, 접근성과 같은 비기능적인 측면까지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가상 환경에서 오브젝트가 서로 상호작용하는 모든 게임에는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게임 내 오브젝트나 다른 캐릭터와 충돌할 때 이를 감지하는 충돌 감지 시스템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이 시스템을 테스트하려면 다양한 상황에 캐릭터를 배치하여 충돌이 감지되는지 확인하고 사운드 효과나 캐릭터가 게임의 환경적인 요소에 의해 오류가 발생하는 등의 반응을 테스트해야 합니다.

레이싱 게임의 경우, 테스트 팀은 플레이어의 차량이 다른 차량, 트랙의 경계 또는 장애물이나 표지판과 같은 요소와 충돌했을 때 적절하게 반응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테스트 팀은 게임의 물리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오류가 없는 몰입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QA에서 기술 테스트란 무엇인가요?

기술 QA, 즉 Technical QA 테스트는 PC/Mac/모바일/콘솔 등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 게임의 효율성과 성능을 검사하고(기기 호환성 테스트), 콘솔 제조업체의 인증 요건을 준수하는지(인증 테스트)를 확인합니다.

게임사가 인증 테스트를 요청하면 테스트 팀은 게임의 디자인과 기능 사양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으로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게임사는 기술 요약 양식을 통해 필수 정보를 제공하고, QA 서비스 회사는 이를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닌텐도 등의 하드웨어 제조업체에서 정한 인증 요건과 비교합니다.

3. 게임의 언어적 품질을 보장하는 LQA

Linguistic Quality Assurance (LQA) 테스트는 글로벌 게임의 현지화된 버전에 포함된 모든 게임 내 텍스트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시각적인 요소를 검사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번역된 각 언어가 게임 내에서 올바르게 나타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게임의 UI에서 텍스트 상자나 버튼에 글자가 넘치진 않는지, 텍스트 정렬이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테스터는 테스트를 하며 발견한 오류를 게임 개발자 또는 현지화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넘겨 상의하고 수정합니다.

현지화 테스트에서는 게임에 사용된 이미지, 아이콘 및 기타 기호가 문화적으로 적합한지 확인하는 과정도 있습니다. 번역된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원어민 테스터를 통해 테스트하여 문화적인 요소, 번역한 텍스트 및 더빙 음성의 품질을 확인합니다.

그렇다면 원활한 게임 경험을 위해 QA 테스트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QA 테스트의 목적은 기능적이든 비기능적이든 모든 문제를 식별하고 보고하여 플레이어에게 일관된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특별한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게임은 유저의 신뢰와 충성도를 높이고, 부정적인 리뷰를 통해 불만을 표출하는 게이머의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전문적인 게임 QA 테스트 서비스를 통해 게임 출시 전에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여 예기치 않은 이슈를 방지하고 모든 유저에게 원활한 경험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 대한 만족도는 매출을 늘리고, 브랜드 평판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