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 모니터링이란?

일반적으로 게임사에서는 게임의 런칭 공지와 동시에 유저들을 대상으로 게임 운영을 실시합니다.

게임 모니터링은 게임 운영의 일부분으로서, 실시간으로 유저들의 불편과 불만사항을 수집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모니터링 또한 스트리밍 모니터링, 인게임 모니터링, SNS 모니터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되고 있습니다.

CS.CM과 모니터링의 가장 큰 차이점은 유저와의 소통 여부입니다.

고객사에 따라서는 어느정도 유저와 소통을 진행하는, CS와 복합된 형태의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모니터링은 고객과의 실시간 대응이 진행되지 않는 대신

대상이 되는 방송 혹은 인게임, 커뮤니티의 전체 흐름을 더욱 면밀히 관찰해야 하는 업무입니다.

2] 게임 모니터링이 왜 필요합니까?

고객사 입장에서는 유저의 이탈을 막고 지속적인 플레이를 통해 접속자 수가 유지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게임 내 오류나 불편사항(어뷰징 유저, 원활한 플레이를 방해하는 이슈 등)을 제때 확인하고 조치하지 못하여 유저들이 이탈하게 된다면 고객사에 큰 타격일 것입니다. 게임 내 발생하는 이슈는 생각보다 다양하고, 어떠한 방식으로 재발할지 모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확인하며, 리포트 작성 및 보고를 통해 고객사는 문제점을 체크할 수 있고 올바른 개선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3] 주로 어떤 게임에서 모니터링 서비스가 필요합니까?

장르에 따라 다르지만, 예를 들어 팀을 이루어 승리를 위해 플레이하는 게임의 경우 팀원과의 팀워크가 중요한데 팀 동료를 방해하거나 팀원과 협동하지 않고 개인만의 플레이를 하는 부분은 게임 내에서 면밀히 관찰을 하지 않는 한 잡아내기 힘들기 때문에 모니터링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모니터링을 진행하려면 인원의 배정, 기간, 대략적인 비용에 대해 소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4시간 모니터링의 경우 주로 게임이 처음 런칭하거나 대규모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을 때 수개월 간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니터링이 진행되는 시간대 또한 반드시 모든 고객사가 24시간 풀 스택 및 교대 근무를 원하는 것은 아니기에 비용에 관련해서는 여러가지 안을 제시하여 고객사가 비용 및 게임의 규모, 성격에 따라 최대한 합리적인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고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