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 현지화 전문 기업 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입니다.

자사는 전 세계 게임사들에 게임 번역, 게임 더빙을 비롯해 최고 품질의 게임 현지화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해 게임에 관한 게임 번역과 글로벌 게임에 관한 정보성 콘텐츠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화에 이어 한국 게임 시장의 ‘모바일게임 마케팅 전략’ 중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한국 게임 시장 진출과 게임 현지화에 관심을 두고 계신 글로벌 게임 관계자분들은 집중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규모 증가와 게임 인플루언서의 급부상

스마트폰과 초고속 인터넷의 확산으로 YouTube를 비롯한 동영상 플랫폼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을 이룩했습니다.

이와 함께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통해 인기를 끄는 ‘인플루언서’들이 등장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사람은 인플루언서들의 자유분방하고 개성 있는 모습에 매료되었고 큰 인기를 끌게 됐습니다. 게임을 주제로 한 ‘게이밍 인플루언서’들도 이 중 한 부류입니다.

‘게이밍 인플루언서’는 게임을 주제로 인플루언서, 즉 게임 유튜버, 트위치tv, 게임 BJ, 크리에이터 등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이들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모습을 생중계하거나, 언박싱(unboxing), 게임리뷰 등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이미 한국에서도 대도서관과 같은 인기 게이밍 인플루언서의 경우, 그 파급력이 연예인에 비할 정도입니다.

지난 11월 한국에서 열린 국제 게임쇼  ‘G-STAR  2018’에서도 게이밍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은 상당했습니다. 넥슨은 올해  ‘G-STAR 2018’에서 인플루언서 부스 ‘넥슨스튜디오’를 마련해  대도서관, 도티, 테스터훈 등 한국의 유명인 플루언서들이 현장에서 방송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G-STAR 2018  메인스폰서를 ​맡았던 에픽게임즈는 악어, 풍월량, 양띵다주, 우정잉, 서넹, 잉여맨 등 게임 크리에이터 총 20여명과 C9, 콩두허스크, OP게이밍, WGS  등 프로게임단 소속의 선수가 참여하는 ‘스트리머 브라더스 대난투’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도 지스타 기간 동안 ‘카카오배틀그라운드’ 부스에서 아프리카 TV BJ 64명이 참가한 ‘카카오게임즈 X 아프리카TV BJ 멸망전’ 등 이벤트 경기를 개최했습니다.

이렇듯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커지자 올해 열린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는 ‘게임 콘텐츠 크리에이터상’이 신설되기도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게이밍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주소비층인 10대와 20대의유튜브이용률이압도적으로높기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마케팅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게임에 흥미를 가진 유저들에게 직접 마케팅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이는 뉴스, TV와같은전통적인매체의비싼마케팅비용과불특정다수에게접근하는방식이나, 페이스북·구글과 같은 SNS  플랫폼을 이용한 디지털 광고 마케팅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들이 자기만의 팬덤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이들은 게임을 매개체로 시청자와 소통해왔을 뿐 아니라 게임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인플루언서들이 게임 광고에 출연할 경우 톡톡히 홍보 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 것입니다.

게이밍 인플루언서가 직접 게임 광고에 출연해 호응을 얻은 글로벌 사례

1. The Walking Dead : No Man’s Land

모바일게임 ‘워킹데드 : 노맨스랜드 (The Walking Dead : No Man’s Land)’ 개발사 넥스트 게임(Next Games)는 게임을 홍보하기 위해 Lele Pons를 비롯한 유명 유튜버 팀과 손을 잡았습니다.

이 광고가 좋은 반응을 얻은 이유는 유명 게이밍 인플루언서가 광고에 등장해 직접 연기하고, 전문적으로 게임을 광고했기 때문입니다.

2. Vainglory

슈퍼 이블 메가코프(Super Evil Megacorp)는 멀티플레이어 액션 모바일 게임인‘베인글로리 5V5(Vainglory 5V5)’를 개발해 유명 게이밍 인플루언서 ‘PewDiePie’와 게임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영상 속 ‘PewDiePie’는 슈퍼 이블 메가코프가 후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습니다. 다만, 직접 게임을 플레이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자연스러운 제품 정보를 전달하였으며 게임의 매력과 작동방식에 대해 거부감 없이 전달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라티스글로벌은 전 세계 개발사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고품질의 게임 전문 서비스(현지화/보이스레코딩/글로벌 CS)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현지화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현지화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

내용 출처

(1) Youtube Lele Pons 공식 채널 – The Walking Dead: No Man’s Land by Lele Pons & Anwar Jibawi 2017.6.16.

(2) Youtube PewDiePie 공식 채널 – GLORY TO THE BROS (Vainglory With Fans) 2015.8.1

(3) Youtube Markiplier 공식 채널 – MY FAVORITE MONSTER | Monster Legends 2016.6.11

(4) MediaKix – 5 Of The Best Mobile Game Marketing Examples With YouTube Influencers 2018.5.23

한국콘텐츠 진흥원 글로벌 게임 산업 트렌드 2018년 11+1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