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QA] 모바일 게임 테스트의 팁과 요령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모바일 게임 테스트의 팁과 요령’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게임 QA는 글로벌 시장 진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근래 한국과 중국 유저 사이에서 모바일 MMORPG 장르가 주류가 되었고, 따라서 게임 QA 테스트의 필요성, 그리고 다양한 국가 진출을 통해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더욱 확실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글로벌 시장 진출에 있어 필수적인 모바일 게임 QA 테스트의 팁과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다양한 경우의 수를 고려한 게임 QA 테스트

게임 QA 테스트를 진행할 때, 다양한 경우의 수가 존재합니다.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부터, 디바이스의 아무 곳이나 터치하는 아이들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여러가지 고려사항을 폭 넓게 반영하여 게임 QA 테스트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게임 시장이 발달하면서 각 게임에서 본인만의 특징을 가지기 위해 특정 장르를 넘나드는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장르에 국한된 QA 테스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을 상정하여 QA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기능적인 요소라고 보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유저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결함이 될 수 있으므로, 게임 QA 테스트 때 꼭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시각, 청각적 재미요소 QA 테스트

시각적인 부분에서도 이미지, 텍스트, 기능과의 연계 검증이 필요합니다. 작은 요소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사운드와 시각적인 이미지는 게임의 첫인상을 당락 짓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시각적 요소들과 사운드의 미스매치는 게임의 브랜드 이미지를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디바이스 언어와 게임 언어 세팅이 일치하는가 불일치하는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모바일 게임을 설치하고 실행했을 때, 세팅이 잘못되어 플레이어의 현지 언어로 출력되지 않는다면, 플레이어는 크게 실망하며 게임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게임 자체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 요소이므로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3. 게임 플레이 로직에 대한 QA 테스트

게임 로직은 연관 기능의 집합이라고도 표현됩니다. 플레이어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각 기능이 진행 플로우를 거치며 연계성이 발생하는데, 이 때 모바일 게임 플레이 시 유기적인 상황에서 동작 오류는 없는지, 게임 유저가 플레이하는 도중 백그라운드 환경이나 이미지상의 오류가 동작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지, 혹은 아예 플레이어가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 등을 확인하기 위해 게임 QA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은 다양한 상황에서의 유기적인 움직임이 빈번하게 등장하므로, 특정 컨트롤이나 위치 등에서 멈추거나, 동작이 매끄럽지 않은 오류가 잦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테스터들은 유저의 입장에서 플레이 테스트에 임하고, 모든 로직을 테스트할 수 있게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