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번역/해외진출] 유럽 게임 시장 진출 전략 – 영국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유럽 게임 시장 진출 전략 – 영국’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국의 인구/경제 규모

1) 영국 인구 수 세계 21위 (2019년 통계청 기준 6,695만 9,016명)

2) 영국 2017년 통계청 기준 GDP(국내총생산)는 2조 6,224억 3,395만 9,604.2달러

 

1. 영국 게임 시장 진출의 중요성

 

1) 유럽 게임 시장 진출의 교두보

국내 게임업체들이 유럽에 진출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현지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 영국은 유럽에서 거의 유일하게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가로, 타(他) 국가 대비 게임 현지화가 수월한 편입니다.

– 유럽은 현재 50개 국에서 24개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언어의 다양성으로 인해 게임 기업들이 수출 시 현지화하기 까다로운 편입니다.

– 영국으로의 수출 확대를 발판으로 다른 유럽 국가로의 진출을 모색해야 합니다.

2)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

영국의 게임 시장 규모는 유럽에서 1위, 전 세계 6위(2017년 기준 44억3710만 파운드) 에 해당합니다. 인구 대비 상당한 매출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 글로벌 게임산업 조사기관 뉴주(Newzoo)에 따르면 영국은 2018년 기준 3700만 명의 게임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의 게임 시장 매출액은 2017년 기준 44억3710만 파운드로 전년 대비 7.5% 상승했다고 합니다. 또한 향후 5년간 연평균 3.7%씩 성장해 2022년도 매출액은 53억2970만 파운드에 달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회계컨설팅기업 PwC는 2021년까지 영국 게임시장은 52억 파운드(약 7조 5,500억 원)의 가치를 가지게 될 것이며, 유럽 최대 시장이자 세계에서 5번째로 큰 시장으로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2. 영국 게임 시장 특징

영국 게임이용자들이 다양화되면서 게임은 더 이상 젊은 세대들의 전유물이 아닌, 아이에서 기성세대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수단이 됐습니다. 영국의 게임 시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영국의 게임 시장은 비디오 게임 및 아케이드 게임의 비중이 매우 높고,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의 비중은 28.7%에 불과함

– 게임 인구의 47%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게임을 하고, 41%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39%는 콘솔, 36%는 태블릿, 12%는 휴대용 콘솔을 이용해 게임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3. 영국 게임 시장 진출 시 유의사항

(1)철저한 현지화 작업

게임명· UI· 캐릭터 대사를 비롯한 게임에 관한 모든 정보를 완전하게 번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유저들의 게임 이해를 돕기위한 게임 정보 또한 번역이 필수적입니다. 이는 커뮤니티 운영 등 게임 홍보용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화적, 정서적 거부감을 주는 부분은 현지 국가에 알맞는 현지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2) 퍼즐, 전략 장르 등 영국 내 인기있는 장르의 게임으로 게이머 공략

영국 매출 순위 상위앱 Top 11, 왼쪽부터 iOS, 구글 오픈 마켓 | 출처: 앱애니

 

영국 모바일 게임시장의 공략을 위해서는 RPG 보다는 퍼즐, VR을 포함한 타 장르의 게임이 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5월 8일자 기준 매출 상위 앱 차트를 살펴보면 국내와는 달리 RPG 보다 전략, 캐주얼 장르의 모바일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

*Video Games Tax Relief(VGTR) 제도 활용

VGTR 제도는 영국 내에서 게임 개발 및 출판 시 세금감면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는 제도. 해당 제도는 자격 기준을 통과한 기업에 주어지는 혜택으로, 전체 핵심 지출의 80%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음.

국내 기업이 영국 진출 시 Video Games Tax Relief(VGTR) 정책 및 자격조건에 특히 주의해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영국 정부의‘UK Games Fund’,‘Video Game Tax Relief’등의 중소 게임업체에 대한 육성 및 지원으로‘ustwo’,‘Space Ape’등의 모바일 게임사들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는 모바일 게임시장의 발 빠른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참고자료

1. 통계청(영국 인구/GDP)
​2. kocca_유럽 콘텐츠 산업 동향 2018.08
3. AppAnnie 영국 게임 매출 순위 자료
4. 영국 게임 시장 살펴보기, 2018-10-25 박미나 영국 런던무역관
5.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영국게임시장의 특징과 중요성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