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번역/해외진출] 신흥 게임 시장 진출 시 유의점 – 터키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신흥 게임 시장 진출 시 유의점 – 터키’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터키는 인구 순위 전 세계 17위에 이르는 국가입니다. (2018년 기준 8,241만 명)

위치상 유럽과 아시아 사이에 속해있으며 터키의 2018년 GDP(국내총생산)는 8,510억 달러(한국 1조 5,302억 달러), 1인당 GDP는 10,540달러(한국 29,743달러)로 조사됐습니다.

출처: ’17, 통계청 KOSIS 기준

 

 

1. 터키 게임 시장

(1) 터키 게임 시장 규모

갈수록 글로벌 게임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터키 게임 시장은 신흥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 세계 18위의 게임시장 규모: 약 7억 달러 (한국의 약 18% 수준)

– 젊은 인구 비율이 높음 : 터키 인구 51%가 25세 이하(피라미드형)

– 총 인구 8,200만명 중 인터넷 사용인구가 5,300명. 게이머수 약 3천만 명

– 모바일 디바이스의 보급으로 게임 수요층의 지속적인 증가

(2) 터키의 게임 시장 트렌드

현재 터키 게임 시장은 FPS 게임 및 RPG 장르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터키인들의 e-sports에 대한 관심도 상당하다고 합니다.

국내 온라인 게임 중에서는 2017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온라인 MMORPG ‘검은사막’(해외서비스명 ‘Black Desert’, (주)펄어비스)이 터키에서 흥행 돌풍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터키 현지에 진출한 국내 게임 목록 | 자료 출처: 터키 신흥시장 진출을 위한 TIP과 유의사항

 

또한 2018년 3월 출시한 모바일 FPS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해외 서비스명 펍지 모바일, 개발 -펍지주식회사, 서비스- 텐센트) 역시 터키에서 선방하고 있습니다. ‘펍지 모바일’은 터키의 양대 마켓(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 에서 매출 순 1위를 차지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중국 모바일 게임 업체들이 터키 시장에 활발히 진출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매출 순위 10위권의 게임 중 중국 퍼블리셔가 상당수에 이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터키 게임 시장 진출 시 유의점

1) 언어 현지화 시 ‘터키어’ 번역 필수

 

만일 현지에 게임을 서비스하려고 계획하고 있다면, 게임을 터키어로 정확하게 번역하고 현지인이 검수하는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장황하게 텍스트로 설명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현지 문화에 대한 심도 높은 이해

터키에 게임을 서비스하려면 종교(인구의 99%가 이슬람교) 와 오스만 제국 역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만일 문화적 요소를 게임에 녹여낼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령 오스만 캐릭터를 적용시에는 이름 및 설정을 정확하게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3) 커뮤니케이션 창구 운영

 

4) 결제 : 부분유료화 (F2P) 방식을 통한 리텐션 우선 확보

터키인들의 경우 처음부터 게임을 결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성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부분유료화 방식(Free to Pay) 으로 접근해 리텐션(잔존율)을 우선적으로 높이는 방식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시 1개월 이후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통한 결제율 상승에 집중하십시오.

 

이 밖에 아래의 사항을 체크 하십시오. ​

 

1. 게임 서비스 시 모바일 환경을 반드시 고려해 출시하십시오.

– 터키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49.8%, 사용 인구수는 약 4천만 명에 달하나 한국과 비교했을 때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음. (터키 4G 데이터 속도 22.78Mbps, 한국 40.44Mbps) 지하철 이동구간에서 네트워크 단절 현상 발생.

–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압도적이며, 대체로 디바이스는 저사양 모델이 사용되고 있음. (ex. 갤럭시 On, 갤럭시노트3, 갤럭시 J 시리즈 등)

2. 게임 장르 및 타입에 맞춰 최적화 된 빌드 선택하십시오.

터키인들은 글로벌 서버에서 경쟁하는 방식을 선호. 이 경우 통합서버 및 글로벌 원빌드가 유리할 수 있음.

 

참고자료

​1. 터키 신흥시장 진출을 위한 TIP과 유의사항

2. 앱애니 | 2019.04.16 터키, Android/ iOS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TOP 10​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