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번역/해외진출] 동남아 신흥 게임 시장 현지화 전략 – 인도네시아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동남아 신흥 게임 시장 현지화 전략 – 인도네시아’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도네시아 시장은 성장 가능성으로 큰 신흥시장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인도네시아의 모바일게임시장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인도네시아 시장은 동남아시아로 진출하려는 기업들 사이에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1) 인도네시아의 인구 수 전 세계 4위 (2019년 통계청 기준 2억 6,953만 6,482명)

2) 인도네시아 2017년 GDP(국내총생산)는 세계 16위(1조 155억 3,901만 7,536.5달러)

출처: 외교부, kotra

 

1. 인도네시아 게임 시장 특징

(1) 게임 시장 규모

– 전체 게임시장 규모: 인도네시아의 게임 시장 규모는 약 10.8억 달러(약 1조 2천억). (출처: Newzoo)

-플랫폼별로 세분화했을 때, 게임 시장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모바일게임(53%), 온라인게임(21%), 비디오게임(17%),PC게임(9%) 순.

* 모바일 게임 시장은 성장세,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는 현상 유지. (출처: 대한민국 게임백서 2017)

(2) 인프라(통신, 기기)

– 스마트폰 보급율: 약 60%

– 스마트폰 브랜드: 삼성(Samsung)이 가장 인기가 많으나 전반적으로 샤오미, 화웨이 등 중국 브랜드 기기 비중이 높음.

– 인도네시아 4G 속도: 8.92Mbps (우리나라 기준 40.44Mbps)

– 인도네시아 4G 보급율: 72.39%

출처 : Open signal / WE ARE SOCIAL & HOOTSUITE’S DIGITAL IN 2018 REPORT

(3) 모바일 게임 트렌드: 슈팅게임 및 배틀로얄 장르 게임 인기

4월 23일 기준 모바일게임 차트를 살펴보면, 슈팅게임이 게임의 인기가 두드러진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배틀로얄 장르의 게임의 선전이 눈부십니다. 펍지주식회사 개발/ 텐센트 배급중인 ‘펍지 모바일’(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해외 서비스명)의 경우 매출 순으로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각각 1,2위를 차지하며 선전중입니다. 또 배틀로얄 슈팅게임 ‘Free Fire‘ 역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게임 매출 순위별 목록(19.04.23 기준) | 자료 출처: 앱애니

 

단, 인도네시아 현지 언론에 의하면, ‘배틀로얄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 중단시키고 있는 국가(인도, 네팔 등)들이 나오고 있으며,

인도네시아도 서비스 차단을 고려중‘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동남아 진출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이를 꼭 고려하셔야합니다.

 

 

2.인도네시아 현지 시장 진출 전략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국산 게임을 꼽는다면, 단연 그라비티의 MMORPG ‘라그나로크’ 입니다. 여기에 최근엔 펍지 주식회사(블루홀)의 ‘펍지모바일(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가세해 선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 게임사들이 동남아시아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인도네시아 문을 두드리는만큼,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한 철저한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1) 언어 현지화 시 ‘인도네시아어’ 번역 필수

만일 현지에 게임을 서비스하려고 계획하고 있다면, 현지어(인도네시아어)로 서비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 콘텐츠를 인도네시아어로 정확하게 번역하고 원어민이 검수하는 방식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모바일 최적화 필요성

중저가 폰 사양으로 게임이 잘 구동될 수 있도록 테스트 및 최적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3) 현지화 마케팅

크리에이티브의 일부분만 인도네시아로 번역하여 사용. 인게임 컨텐츠 시각적 어필과 그외내용을 미포함하여 직관적 구성.

 

4) 결제 방식

-인도네시아의 많은 유저들이 선불형 과금 모델 선호
신용카드 및 은행계좌 보급률이 낮기 때문에, 많은 게임들이 3자 결제 솔루션을 이용.
로컬 앱마켓의 영향력은 낮은편. (ex. mopay, INDOMOG, CODAPAY 등)

이외에도 인도네시아 인구의 87%가 이슬람교입니다. 만일 게임 콘텐츠 내 종교 및 문화적인 부분이 포함돼 있다면, 특히 주의하여 현지화 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1.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TIP

2. 앱애니 | 2019.04.23 인도네시아, Android/ iOS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TOP 10​

3. kocca_인도네시아 콘텐츠 산업동향 19.01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