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번역/해외진출] 동남아 신흥 게임 시장 진출 전략 – 베트남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동남아 신흥 게임 시장 진출 전략 – 베트남’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갈수록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주요 수출국인 중국을 대체할 해외 판로 개척의 필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게임 시장에 대한 국내 게임사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 게임 시장의 경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젊은 인구 비율이 높고, 인터넷 이용자수가 많아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017년 국내 게임 산업의 수출액은 전년 대비 80.7% 증가한 59억2300만달러로, 한화 약 6조6980억원입니다. 주요 수출국은 중화권(60.5%), 동남아(12.6%), 일본(12.2%), 북미(6.6%), 유럽(3.8%)순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1.베트남 게임 시장의 특징

이 중 베트남은 동남아 10개국 중 4번째로 큰 게임 시장 규모를 자랑하는 나라입니다.

​글로벌 게임시장 조사기관 NEWZOO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베트남의 게임 이용자 수는 약 3,280만 명, 3억 6500만달러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게임 시장 규모가 큰 이유로는 인터넷 보급률(131%) 및 스마트폰 이용률(약 43%)이 높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용자수가 많다는 것은 모바일게임잠재고객이 많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모바일게임을 개발사의 경우 베트남 시장 진출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왼쪽의 자료는 베트남 앱스토어에 출시한 모바일게임들 중 매출 상위 10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iOS 기준)

 

 

 

 

 

 

베트남 시장의 경우,

​– 중국 무협 및 삼국지 소재로 한 게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 시장의 70%가 RPG(역할수행게임)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성공적인 베트남 게임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베트남 진출 전략의 핵심 : 언어 현지화 (로컬리제이션(Localization))

베트남 게임 시장을 비롯해 글로벌로 게임을 출시할 계획을 갖고 계시다면,

‘게임 현지화’
그 중에서도 언어를 철저히 Localization(현지화)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게임의 경우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것이 콘텐츠의 본질과 맞닿아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국내 유저들과 달리 해외 유저들은상대적으로 서비스와 소통에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게임 출시 전 사전 작업을 통해 아래와 같은 사항을 충분히 검토한 후 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게임 내 불편함을 줄 수 있는 소지의 대사, 음향 등에서 문화적으로 충돌을 일으킬 위험 요소는 없는지

– 대사와 UI 등에 적절하고 자연스러운 단어가 사용되고 있는가

– 캐릭터 간의 관계, 배경 등에 충실해 번역되었는가

 

이외에도 유저들이 사용하는 커뮤니티(ex. Facebook)에

현지어로 소통을 시도하고 현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고객들의 충성도와 게임의 리텐션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사항을 반드시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 소비자 성향에 맞춘 현지 결제 수단 통합

– 현지 유저들을 고려한 현지화 이벤트/ 마케팅 운영

– G1 라이센스/게임 콘텐츠 라이센스 적용

(G1 라이센스 및 게임 콘텐츠 라이센스 없이 게임을 출시하거나 현지 결제 수단 통합하고 베트남 외 지역에 서버를 설치하면 게임 셧다운(서비스 종료) 또는 벌금형을 선고받을 수 있음)

 

 

 

참고 자료

1. KOCCA_ 게임콘텐츠 해외 활로개척을 위한 신흥시장 오픈포럼 [베트남 게임시장의 진출전략과 노하우]_자료집

2. KOCCA_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

3. 앱애니 | 2019.04.04 베트남 iOS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TOP 10​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