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번역/해외진출] 동남아 신흥 게임 시장 진출 전략 – 싱가포르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동남아 신흥 게임 시장 진출 전략 – 싱가포르’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동남아 게임 시장의 특징

 

동남아시아 게임 시장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블루오션 중 하나입니다.

시장조사기관 Newzoo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전체 게임 시장의 규모는 약 36.4억달러로, 국내 게임 시장 규모의 65%에 달합니다.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들의 게임 시장 규모는,
인도네시아(10.8억 달러)>태국(6.7억 달러)>말레이시아(6.3억 달러)>베트남(4.7억 달러)>필리핀(4.6억 달러)>싱가포르(3.2억 달러) 순입니다. (출처: Newzoo)

동남아시아 게임 시장의 경우
– 온라인 사용자 수가 많고 (2억 6천만 명 이상)
– 스마트폰 보급율이 높고
– 모바일게임 사용자가 많아 잠재력이 큰 시장입니다.

또한 모바일 게임의 경우 오픈마켓(구글 Playstore, 애플 Appstore)를 통한 다운로드가 주를 이루기 있기 때문에 해외로 직접 출시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싱가포르 게임 시장으로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선 무엇을 준비해야할까요?

 

2. 싱가포르 게임 시장 특징

 

싱가포르의 게임 시장 규모는 3.2억달러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모바일 사용인구는 약 471만명으로 전체 인구(약 574만명)의 82%에 이르는 수치입니다.

싱가포르 시장을 눈여겨 봐야하는 이유는 인구 대비 높은 매출이 발생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총 동남아시아 인구는 6.5억명으로 이 중 싱가포르가 차지하는 비율은 1%도 되지 않지만 (약 574만명) 모바일게임 매출은 태국 다음으로 높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

싱가포르 시장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싱가포르의 통신 및 서비스 인프라

1. 통신 : 게임 콘텐츠 다운로드에 영향을 주는 조건으로, 만일 전송 속도가 느릴 경우 추가 콘텐츠 다운 시 게임 이탈자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경우 4G 데이터 전송속도가 한국보다 빠름.

4G 속도(Mbps) (싱가포르 4.31Mbps> 대한민국40.44Mbps)


2. 스마트폰 보급율:

말레이시아(88%)> 싱가포르(84%)> 베트남(72%)> 태국(71%)> 필리핀(65%)> 인도네시아(60%)


3.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

중국의 중저가형 스마트폰 인기

때문에 게임 현지화 시 중저가형 휴대폰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 반드시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출처: Open signal

 

다음은 싱가포르 모바일게임 오픈마켓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매출 순위 입니다.

위의 차트를 보면 익숙한 국산 게임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넥슨의 메이플스토리M,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M, 스마일게이트의 에픽세븐, 펍지 개발/ 텐센트가 배급중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등입니다.

매출 10위권에 국산 게임들이 상당수 분포하는 것으로 보아, IP(지식재산권)을 활용한 게임들이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싱가포르 게임 시장 진출 전략

1) 언어 현지화

 

만일 해외 진출을 고려하고 있다면, 타깃 국가 시장의 상황을 잘 보고 그 나라의 언어로 게임을 현지화해야 할 것입니다.

싱가포르는 영어와 중국어(간체) 공용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단, 영어 사용 인구> 중국어 사용 인구라고 하니, 현지화 시 반드시 고려하셔야 합니다.

 

2) 현지화 마케팅

 

현지 게이머들에게 게임을 알리기 위해선 효과적인 방식으로 마케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일 싱가포르로 진출하길 희망하신다면,

마케팅 컨텐츠 제작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고 하십시오.

– 영어를 기반으로한 서구권 크리에이티브선호

-게임에 대한 일반적인 광고문구를 사용하기보단 캐릭터와 로고를 부각

이 밖에 아래의 사항을 체크 하십시오.

– 싱가포르는 *ARPU가 높은 지역. 할인 판매 및 패키지 판매 진행 시 수익 증대가 용이합니다. ​

[Average Revenue per User]: 게임에서 가입자 1명 당 특정 기간 동안 지불한 평균 금액을 산정한 수치)

–깜짝 세일은 단기 매출에 효과적입니다.

– 이벤트 없이 게임을 출시하는 것은 지양하십시오.

 

 

참고자료

1. KOCCA_ 게임콘텐츠 해외 활로개척을 위한 신흥시장 오픈포럼

2. KOCCA_동남아 진출을 위한 시장조사 보고서 2019.01

3. 앱애니 | 2019.04.11 싱가포르, Android/ iOS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TOP 10​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