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번역/해외진출] 동남아 신흥 게임 시장 진출 전략 – 태국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동남아 신흥 게임 시장 진출 전략 – 태국’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해외 활로 개척을 위한 국내 게임사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동남아 게임 시장은 신흥 게임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동남아시아의 전체 게임 시장 규모는 36.4억달러로 추정됩니다. 이는 국내 게임시장의 약 65%(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57.6억 달러로 추정)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이 가운데 태국 게임 시장 규모는 약 6.7억달러로, 동남아 주요국 중 2번째로 큰 국가입니다.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필리핀> 싱가폴)

이 때문에 동남아 게임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태국 시장을 우선 공략하려는 게임 업체들의 움직임도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1.태국 게임 시장의 특징

태국 게임 시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PvP 컨텐츠 선호 / RPG(역할수행게임) 장르 선호/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장르 선호/ 사용자들이 한국/중국 게임 선호

그렇다면 지금부터 성공적인 태국 게임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 게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게임을 출시하기 위해선 반드시 ​‘게임을 현지화’ 하십시오.
또한 다음의 사항을 Localization(현지화)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 태국 시장 진출 시 고려사항

1 – 현지 언어로 번역(음성 포함) 2.현지 언어로 마케팅 진행 3. 현지 결제 수단으로 통합

1) 현지 언어로 번역

게임 번역 아래와 같은 사항을 충분히 검토한 후 출시하십시오.

– 게임 내 불편함을 줄 수 있는 소지의 대사, 음향 등에서 문화적으로 충돌을 일으킬 위험 요소는 없는지

– 대사와 UI 등에 적절하고 자연스러운 단어가 사용되고 있는가

– 캐릭터 간의 관계, 배경 등에 충실해 번역되었는가

또한 유저들이 사용하는 커뮤니티(ex. Facebook)에 현지어로 소통을 시도하고 현지어 서비스를 제공하십시오.

2) 현지화 마케팅 진행

태국 현지 유저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태국의 명절 /축제 시즌에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현지 인플루언서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2 – 태국 현지 마케팅 시 유의 사항

태국은 태국어로 번역해서 광고 문구를 작성해야 하며, 게임 설명 외에 과장 광고 등은 선호하지 않았다. 특히나 태국은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것, 혹은 왕실이나 군부, 불교에 대한 부정적인 묘사가 들어가면 규제 대상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 출처: 인벤, “터키와 동남아시아 게임 시장 현황은? 신흥시장 오픈포럼”, 2019-01-17, 윤서호 기자)

 

3 – 현지 결제 수단 통합

태국의 경우 신용카드 보다도 선불카드 이용률(90%)이 압도적입니다.

또한 반드시 현지에 최적화된 결제 수단을 제공하십시오.

– 주요 현지 결제 수단(AIS 1-2 Call, True Money, DTAC Happy 등)

 

참고자료

1. KOCCA_ 게임콘텐츠 해외 활로개척을 위한 신흥시장 오픈포럼

2. KOCCA_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