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티스글로벌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라티스글로벌이 개최한 ‘성공적인 글로벌진출 공략’ 세미나에 대한 후기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세미나 후기 자세히 보기(축하!!!!성공적인 글로벌진출 공략 세미나 대성공!!!)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세미나 이후에 부득이하게 참석하지 못한 게임 개발사 관계자 분들께서 세미나에서 발표해주신 내용에 대해 정보를 요청해 주셔서 오늘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세이나 콘텐츠에 대해 핵심 내용만 요약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세미나를 참석한 분들께서는 세부적인 내용과 발표 내용에 대해 다양한 문의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으셔서 라티스글로벌에서 각 연사님께 특별히 요청을 드려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한 게임사 분들에게 주요 내용만 전달해 드릴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따라서 오늘 전해드릴 핵심 내용은 아래와 같이 크게 두 파트로 나뉠 예정입니다.

一. 글로벌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二. 글로벌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정보

**기술적인 부분이나 고객사의 진행 사례 등 주요한 부분들은 공개해 드리기 어려우나
대략적으로 서비스 및 강연 콘텐츠 주제에 대한 내용은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一. 글로벌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게임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게임 콘텐츠를 현지화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지만 현지화만큼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게임 개발 투자유치와 게임

게임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게임 콘텐츠를 현지화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지만 현지화만큼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게임 개발 투자유치와 게임 결제 시스템도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에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1) 펀딩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

게임을 개발하고 싶은데 자금이 부족하면 어떡할까요? 아이디어만 있어도 게임 출시할 때까지 도와드릴 수 있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엑솔라는 게임 개발에 필요하는 자금을 마련해주고 글로벌진출을 도와줍니다.

엑솔라는 전문적인 게임 펀딩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플랫폼을 통해서 게임 개발사와 투자자를 연결시킵니다.

엑솔라 펀딩 클럽은 개발사, 투자회사 또는 그룹, 비디오 게임 게시자를 위한 매치메이킹 서비스이며 엑솔라 게임 투자 플랫폼은 투자받을 준비가 된 게임의 포트폴리오가 있는 간편한 투자 및 펀딩 플랫폼입니다. 공동 투자 전략을 찾는 개인 투자자들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2) 게임 마이그레이션

국내에서도 콘솔 게임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콘솔 게임시장은 해외에서 더욱 큰 기회가 있습니다. 게임 마이그레이션은 게임을 제작할 때 모바일 게임이나 PC 게임을 XBOX,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 등의 콘솔에 맞춰 버전을 이식하거나, 과거의 게임을 최신 콘솔 버전으로 리메이크하여 출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러한 콘솔 플랫폼의 마이그레이션을 통해서 더욱더 많은 유저를 확보할 수 있게 만듭니다. CFK에서는 패키지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및 국내의 주요 파트너 개발사분들의 게임 타이틀을 지역 현지화를 거쳐 한국 및 해외 시장에 전개하고 있습니다.

3) 글로벌 유저를 위한 소셜 로그인부터 게임 운영까지

Hive 플랫폼은 글로벌 유저의 사용 환경에 맞춰 다양한 소셜 로그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국내 유저들만 대상으로 해도 네이버, 구글, 카카오, 페이스북 등 다양한 계정과 연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시장에는 각 국가별로 다양한 SNS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춰 유저들을 위한 로그인 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Hive 플랫폼은 Game Center, Apple, WeChat, QQ, Line 등 국가별로 다양한 채널의 계정과 연동하여 해외 유저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ive 플랫폼은 이외에도 게임 제작부터 운영까지 필요한 결제, 광고, 서비스 지표 분석 등 다양한 기능들을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사들은 좀 더 고품질 콘텐츠 개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타 게임 플랫폼과의 차별점은 크게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언어 지원과 지역 타겟 서비스’, 세밀한 지표 분석을 위한 ‘하이브 애널리틱스’, ‘PC 크로스 플레이 및 결제 지원’ 등이 있습니다.

二. 글로벌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정보

1) 글로벌 진출 시 어떤 언어를 선택해야 할까요?

글로벌 시장에 게임을 출시할 때 전 세계 수많은 언어로 번역할 수 없기 때문에 매출에 도움이 될 만한 목표 국가의 현지 언어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어떤 언어를 선택해야 할까요? 주요 언어를 선택해 매출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해외 게임시장의 지역별 매출은 북미 64조 4,481억원, 남미 4조 5,402억 원, 유럽 83조 9,141억 원, 아시아 116조 3,907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시아 시장 게임 매출은 중국을 포함하여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의 많은 게임사에게 큰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해외 시장의 지역별 주요 언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 있다면 각 지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주요 언어를 참고한다면 타겟 지역에 더 많은 마켓 셰어를 확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스페인어과 중국어를 현지화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래 내용을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1. 스페인어를 현지화 시 유럽과 남미로 구분해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국가는 유럽과 남미에 위치합니다. 같은 스페인어라고 착각할 수 있지만 유럽 스페인어와 남미 스페인어는 상당부분 다릅니다. 서울 표준어와 전통적인 제주도의 방언 차이로 생각하시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현지화 시 유럽 스페인어와 남미 스페인어를 구분해서 현지화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중국어의 간체와 번체는 간단한 글씨체 변환이 아닙니다.

중국어 시장에 진출할 때 이 부분은 꼭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간체와 번체는 글씨체의 차이라고 인식할 수 있지만 실제로 언어 사용에 있어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간체는 중국에서 표준으로 정한 문자체계이며 번체는 대만, 홍콩에서 사용하는 문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어 간체와 번체는 따로 현지화를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2) 외국어 더빙 이슈

게임을 해외 시장에 진출시킬 때 다국어 더빙을 진행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국내에서 진행하는 다국어 더빙이고 다른 하나는 해외 현지 스튜디오와 협력해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방식에 따라 아래와 같이 더빙 제작 프로세스 및 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더빙 방식을 선택할 때 여러 부분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현장에 와서 더빙 상황을 확인하기 어렵거나 오디션이 필요한 경우에는 온라인 참관을 통해서 성우 오디션, 더빙 현황 확인 등 확인이 가능합니다.

3) 글로벌 게임 인기 커뮤니티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국가마다 사용하는 SNS 채널이 다양하듯이 게임 유저들이 사용하는 커뮤니티 플랫폼 역시 다양합니다.

북미, 유럽, 동남아는 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왓츠앱, 디스코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일본 유저가 라인, 트위터, 인스타그램을 그리고 중국 유저들은 위챗(weixin), 웨이보(weibo), 틱톡(Douyin), 샤오홍수(Xiaohongsh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가별로 유저들이 사용하는 커뮤니티 플랫폼의 특징에 따라 게임에 맞은 커뮤니티를 운용하면 게임 홍보, 유저 관리, 이벤트 기획 등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습니

다.

마치며

이렇게 라티스글로벌이 주최한 ‘성공적인 글로벌진출 공략’ 세미나에 대한 발표 내용을 요약해드렸습니다. 세미나 현장에 방문하시면 다양한 서비스 지원에 대한 궁금증을 실무자들에게 직접 문의도 할 수 있고 다양한 게임 분야의 전문가 분들과 네트워크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라티스글로벌은 분기마다 지속적인 세미나 개최를 통해 국내의 많은 게임 게발사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데 큰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미나와 관련된 궁금증은 contact@latisglobal.com 으로 문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