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zoo가 최신 발표한 스마트폰 사용자 통계를 살펴보면, 중국 9억 5,355만 명, 일본 8,303만 명, 한국 4,989만 명으로 이는 각 나라 전체 인구의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수치입니다. 게임 산업 중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모바일 게임 분야는 2023년에도 PC 게임과 콘솔 게임을 지속적으로 앞서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매출 측면에서 아시아 시장은 가장 높은 수익을 기여하고 있으며 전 세계 가장 큰 규모의 게임 시장은 미국, 중국, 일본, 한국입니다. 오늘은 모바일 게임을 선호하는 아시아 국가 게이머의 특징 및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노하우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시아 시장의 특징과 인기 모바일 게임 장르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중국 게임 시장은 현재 거의 포화된 상태입니다. 미성년 게임 중독 방지 법안의 통과와 함께 중국 내 게임 시장 규모는 더 이상 성장하기 어려운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판호(版號·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라고 불리는 퍼블리싱 라이선스 발급 정책이 엄격해지면서 해외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중국 게임 시장의 약 60% 이상은 대기업 텐센트와 넷이즈가 차지하고 있으며 신생 개발사도 많이 나타나고 있지만 대부분 중국 내수 시장보다는 글로벌 시장에서 집중적으로 발전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중국 게임 시장은 공급보다 수요가 적은 편이라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수요가 높은 게임 장르나 게이머의 특성에 대해 사전에 많은 조사가 필요합니다.

중국 내륙보다 번체 중국어를 사용하는 홍콩, 마카오, 대만 지역은 모바일 게임에 대한 규정이 상대적으로 관대합니다. 모바일 게임을 운영하기 위한 네트워크 환경과 소셜미디어 플랫폼도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광고 및 마케팅 인텔리전스 플랫폼 SocialPeta가 공개한 Google Ads 매출 분포를 의하면 최근 6개월 동안 롤플레잉 게임, 퍼즐 게임, 전략 게임의 광고 지출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광고 활동이 게임 시장의 실제 수요를 절대적으로 반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광고를 통해 확실하게 다운로드 매출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은 현지화 된 게임에 대한 수요가 다른 아시아 국가보다 높습니다. 일본 시장에서 게임을 퍼블리싱 하려면 완성도 높은 번역, LQA, 더빙 등 현지화 작업 프로세스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일본 플레이어들이 선호하는 게임 장르는 전략 게임, 퍼즐, 시뮬레이션 게임의 시장 비중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한국은 전 세계 4위의 게임 시장규모로 2022년 상반기 통계에 의하면 스마트폰 보급율이 97%까지 달성했습니다. 게임의 수요가 가장 높은 M 세대와 X 세대의 스마트폰 보급율은 거의 100%까지 도달하며 모바일 게임에 대한 선호도도 높습니다. 한국의 게임 플레이어들이 선호하는 모바일 게임 장르는 퍼즐, 액션, 아케이드, 롤플레잉 등입니다.

(출처:GALLUP KOREA)

[동남아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

동남아시아는 신생하는 모바일 게임 시장으로써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30대 이하의 젊은 층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추후 게임 시장의 발전 추세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기 모바일 게임 장르를 살펴보면 퍼즐 게임 장르가 가장 많았으며 남성 플레이어는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많고 여성 플레이어는 퍼즐 게임을 많이 선호합니다.

[참조: 2023년 아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 보고서]

https://www.researchandmarkets.com/reports/5531089/mobile-gaming-in-asia-by-technology-platform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현지화의 어려움

아시아에서 현지 플레이어의 관심을 이끌려면 기본적으로 게임 현지화는 필수적입니다. 언어마다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번역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원어민 리뷰, LQA 테스트, 현지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텍스트만 번역하는 것뿐만 아니라 문화 차이로 인해 생기는 오해 및 게임 디자인 오류는 플레이어 만족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중국 플레이어는 중국의 전통적인 문화 요소를 좋아하며, 일본 플레이어는 출퇴근 시간에 플레이하기 편한 게임을 선호하고 최신 트렌드 영향을 많이 받으며, 한국 플레이어는 화려한 일러스트레이션을 좋아하고 한국만의 아이덴티티를 가진 캐릭터를 좋아하며, 동남아시아는 국가별 종교적 특징이 달라서 주의해야 합니다.

신규 게임 출시하기 위한 마케팅 과정에서도 아시아의 국가별 플레이어들의 관심사를 고려하면 좋을 것입니다. 중국과 한국의 경우, 젊은 층 사이 K-POP에 대한 관심이 높아 아이돌을 초청해 이벤트를 진행하면 기대 이상의 효과를 달성할 수도 있으며 일본은 전통적으로 애니메이션 IP를 활용한 마케팅, 그리고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은 동남아시아는 오프라인 e스포츠 경기 등으로 효율적인 홍보 효과를 달성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처럼 아시아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진출하려면 현지 문화 및 게임 유저 선호도에 관심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성의 차별화 및 아이덴티티를 보장하는 동시에 현지화 작업을 통해 플레이어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은 기본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현지화 및 해외 진출에 대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TEL: +82 -70-8270-8500 | Email: contact@latisglob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