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할 때 여러 가지 사용되는 여러 수단 중 가장 많이 사용하고 대표적인 것은 언어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언어로는 영어와 중국어입니다.

과연 그럴까요? 영어와 중국어 이외에 널리 사용되는 언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여러분이 사용하는 언어의 순위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시지 않으세요?

오늘은 게임 현지화 전문가 라티스글로벌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7,000개 이상의 언어가 존재하지만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은 이 중 23개 언어만 사용합니다.

이런 전 세계 언어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은 게임 현지화 전략을 계획하고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진출시키고 세계에서 레벨업을 계획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다음 그림은 Statista의 ‘2022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에 대한 통계 조사 결과입니다.

2022년 현재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거나 제2외국어로 사용하는 인구수는 약 15억 명으로 11억 명의 중국어 사용자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힌디어와 스페인어는 영어와 중국어에 이어 세 번째와 네 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데이터출처: Statista)

그럼 지금부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Top 10 언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영어 (15억 명)

영어는 전 세계 공용어이고 국제 비즈니스, 관광, 기술 분야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그리고 모국어가 아닌 나라에서 영어를 제2외국어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많습니다.

아시아권을 제외하고는 영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많은 국가에서 큰 불편함이 없을 수 있습니다.

2. 중국어(mandarin) (11 억 명)

중국어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널리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중국 인구가 14억이 넘지만 중국어를 사용하는 인구는 11억 명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흥미롭게도 인터넷에 연결하는 사람들의 20%는 중국어를 사용하지만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의 1% 정도만 중국어로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3. 힌디어 (6억 220만 명)

힌디어는 영어와 함께 인도의 22개 공용어 중 하나이며, 이 지역의 언어는 매우 다양합니다. 약 1,600개 이상의 언어가 이 지역에서 공존하고 있습니다.

힌디어는 산스크리트어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페르시아어 힌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이는 말 그대로 “인더스 강의 땅”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영어 사용자라면 힌디어를 어느 정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yoga’, ‘jungle’, ‘karma’, ‘cheetah’, ‘avatar’ 같은 단어는 힌디어에서 발전된 영어 단어입니다.

4. 스페인어 (5억 4,830만 명)

스페인어는 원어민 수 면에서 전 세계적으로 두 번째로 널리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또한 로망스어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며 인터넷에서 세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스페인은 대항해 시대 가장 적극적으로 식민지 개척에 나선 국가였습니다. 유럽과 아메리카까지 영토를 넓히며 대제국의 번영을 누렸고 이민으로 인해 미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스페인어 사용자가 있는 국가가 되었습니다.

5. 프랑스어 (2억 7410만 명)

프랑스 역시 식민주의로 프랑스어를 전 세계에 퍼뜨릴 수 있게 되었고 다른 대륙에 있는 29개국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영어가 비즈니스의 언어라면 프랑스어는 문화의 언어로 간주되며 비원어민이 가장 많은 제3언어라는 사실에서도 그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아랍어 (2억 7,400만 명)

아랍어는 26개국의 공식 언어이며 이슬람의 전통 언어이기도 합니다.

아랍 세계의 막대한 문화적 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언어일 뿐만 아니라 아랍권의 비즈니스 분야에 필요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7. 벵골어(2억 7,220만 명)

벵골어는 방글라데시의 공식 언어이며 인도와 버마의 일부 지역에서도 사용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넓지 않은 지역에서 사용되는 언어가 많이 사용되는 언어 목록에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그러나 방글라데시 지역의 인구 밀도를 생각하면 이해가 됩니다.

8. 러시아어 (2억 5,820만 명)

러시아어는 러시아 역사와 영토를 생각해보면 영어와 중국어 다음으로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8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러시아어는 4개국의 공식 언어이며 구소련의 모든 지역에서도 이 언어를 사용합니다. 유럽 ​​전역에서 가장 많은 원어민이 있는 언어로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상당히 중요한 언어 중 하나입니다.

9. 포르투갈어 (2억 5,770만 명)

포르투갈어는 유럽 식민지 시대에 확장된 또 다른 언어이며 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로 나누어진 9개국의 공식 언어입니다. 브라질은 9개 국가 중 가장 큰 국가이며 포르투갈어 사용자가 가장 많습니다. 또한 남반구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10. 우르두어 (2억 3,130만 명)

파키스탄의 통용어이자 힌디어와 매우 가까운 우르두어는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가장 아름답고 정교한 언어 중 하나로 불려 왔습니다. 우르두어는 남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입니다. 남아시아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인터넷에서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수익성 있는 소비자 시장이 되고 있습니다.

마치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오늘날 세계에서는 7,100개 이상의 언어가 사용됩니다. 하나하나가 세상을 다양하고 아름다운 곳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라티스글로벌은 게임 정보 이외에도 게임 산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정기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