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re the most popular languages for game translation?

게임을 해외 시장에 진출시키기 위해 게임 번역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무엇이며, 특정 요구 사항과 예산에 맞게 언어를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게임 개발자로서 또는 마케터로서 어떤 해외 시장에 게임을 진출해야 할지, 어떤 언어가 가장 인기 있는 언어인지 결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번역 과정에서 올바른 언어를 선택하는 것은 게임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릴 수 있는 여정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가장 인기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과 언어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해당 언어로 게임을 번역하는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게임 번역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전문 게임 번역 서비스 대행사는 어떻게 전망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라티스글로벌에서 가장 일반적인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제외하고 게임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언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 세계 10대 게임 시장

게임 번역 언어를 선택하려면 구매 잠재력이 가장 높은 시장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될 것입니다. 다음 데이터는 Newzoo의 2022년 글로벌 게임 인사이트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개별 시장에 대해서는 다른 블로그 게시물을 참조 부탁드리며 이제 가장 인기 있는 언어를 살펴보겠습니다.

EFIGS

EFIGS는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스페인어의 약자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게임을 현지화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언어를 나타냅니다. 물론 각 언어의 사용 범위가 넓기 때문에 유럽뿐만 아니라 글로벌 진출의 기본 언어로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영어는 가장 기본이 되는 언어로 프랑스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F] 프랑스어

프랑스어는 프랑스뿐만 아니라 벨기에, 스위스, 캐나다 등 다양한 지역으로 진출할 수 있는 문을 열어줍니다. 또한 프랑스어는 유엔과 세계무역기구를 비롯한 여러 국제기구의 공식 언어이기도 합니다.

29개국에서 총 7,990만 명이 사용하는 프랑스어는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여전히 매우 인기 있는 언어로 실제로 약 1억 9,420만 명이 프랑스어를 제2외국어로 사용하는 것으로 추산되며, 2050년에는 그 수가 7억 5,000만 명으로 증가하여 영어와 중국어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에서는 약 1억 2,000만 명의 인터넷 유저가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프랑스 게임 시장만 생각한다면 게임 회사 간의 경쟁이 치열하므로 언어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만 프랑스 시장에 대해서는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I] 이탈리아어

이탈리아어는 이탈리아, 스위스, 산마리노에서 사용됩니다. 이탈리아어는 글로벌 게임 시장 목록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했지만 현재는 경제적인 이유로 인기가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여전이 글로벌 게임 시장 TOP10의 국가이며 이탈리아 게이머들은 최고 품질의 현지화된 게임을 즐기는 것을 선호합니다.

게임을 이탈리아어로 번역하는 과정은 결코 간단하지 않습니다. 많은 언어와 마찬가지로 이탈리아어에는 영어보다 문장에서 사용하는 단어가 더 많습니다. 이것은 훨씬 더 긴 텍스트를 의미하며 게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디자인에 맞추기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G] 독일어

독일어는 유럽 언어 중 현재 영어에 이어 게임 번역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룩셈부르크, 리히텐슈타인 전역에 거주하는 광범위한 게이머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독일어는 1억 3천만 명의 원어민과 전 세계 총 2억 3천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에서 네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기도 합니다. 물론 다른 언어에 비해 다소 적은 숫자처럼 보일 수 있지만, 유럽에서 경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국가들에서 사용되는 언어이기도 합니다.

독일 게임 산업 협회(German Games Industry Association)는 2021년 조사에서 독일 게이머의 76%가 지난 12개월 동안 게임에 돈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일의 게이머 10명 중 거의 4명(38%)이 모바일에서 더 자주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S] 스페인어

스페인어는 아르헨티나, 멕시코, 스페인을 비롯한 세계 여러 국가에서 사용하는 공용어입니다. 또한 스페인어 사용자는 미국 인구의 거의 20%를 차지하며, 이는 게임을 스페인어로 번역하면 가장 눈에 띄는 게임 시장 중 하나를 공략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라틴 아메리카는 20개국으로 구성된 지역입니다. 이 지역에는 6억 5천만 명이 살고 있으며 가장 큰 나라는 2억 7,800만 명의 인구를 가진 브라질입니다. 두 번째는 멕시코입니다. 두 나라 모두 가장 큰 경제국입니다. 라틴 아메리카 진출에 대해 생각할 때 스페인어, 보다 정확하게는 라틴 아메리카 스페인어로 번역하는 것을 생각해야 하며 19개 국가의 전체 지역에 게임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게임 번역의 가치

게임 번역의 과정에는 많은 장애물이 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새로운 해외 시장에 진입하면 더 많은 잠재 고객 풀에 접근할 수 있으며 현지 사용자에게 게임을 맞춤화하여 게임이 자신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느끼게 하면 유저의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번역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핵심입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자신의 모국어로 게임을 경험하는 것을 선호하며 앱 스토어에서 더 많이 노출되어 앱 순위 향상과 다운로드로 이어집니다.

게임 번역에 대해 더욱 궁금한 점이 있다면 contact@latisglobal.com으로 문의 주세요. 귀하의 게임에 날개를 달아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