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시간에는, 블록체인, NFT, P2E는 무엇인가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시 보기 링크:

수많은 NFT게임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며 게임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로서는 NFT게임을 대중적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NFT게임은 끊임없는 논쟁을 통해 게임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오늘은 NFT게임으로 생겨난 문제점과 관련된 주의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LAY TO EARN’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오늘 콘텐츠를 정독해주세요.

‘NFT 게임이 악몽인 이유’

브라질 게임 개발사 로그 스네일의 마크 벤투렐리(Mark Venturelli)는 ‘2022 브라질 국제 게임 페스티벌’(Brazil’s International Games Festival)에서 ‘NFT가 악몽인 이유’라는 타이틀로 강연하여 게임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로그 스네일이 발표한 내용은 현장에 있는 NFT 스폰서에게는 많은 부정적인 의견을 받았지만, 많은 유저들에게는 설득력이 있는 프레젠테이션이었습니다.

우선, 블록체인 기술은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 형태로 연결하고 거래를 참여한 수많은 컴퓨터에 동시 기록을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입니다. 그래서 공공 거래장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여러 대의 컴퓨터가 기록의 진위를 검증하기 때문에 불법 수정과 해킹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그 스네일은 블록체인 기술의 경우 일반 중앙서버 집중 관리 시스템보다 필요한 사회적 자원이 훨씬 더 많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블록체인 게임 자체가 사회적 가치를 생산하지 못한다는 것이 로그 스네일의 두 번째 주장입니다. NFT게임을 통해 돈을 벌 수도 있지만, 어떤 수요를 충족시키거나 가치를 창출해서 번 것이 아닌 오직 다른 게이머에게서 가져온 제로섬 게임(zero-sum game)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NFT게임을 두고 투기나 도박이라고 일컫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비디오 게임의 문화적 가치는 현실과 분리된 무한 가능한 세계에 속하는 반면, NFT 게임은 경제 활동과 융합하는 동시에 더 이상 게임과 현실의 차별이 모호하다는 것입니다.

NFT 게임에 대한 유저들의 평가는?

최근 오픈소스 플랫폼인 Coda labs에서 미국, 영국, 브라질, 남아프리카, 일본의 게임 유저를 대상으로 진행한 NFT게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NFT게임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대답하였습니다. 1점은 매우 싫음, 10점은 매우 좋아함으로 설정한 척도에서 NFT 게임에 대한 평가는 고작 4.5점에 그쳤습니다. 대부분의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들은 NFT게임을 선호하지 않지만, 글로벌 게임 개발사들은 NFT기술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게임을 개발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비록 현재의 NFT게임이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NFT기술은 많은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MZ세대에서 인기 많은 멀티버스 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NFT 선호도 조사 – 출처: Coda labs)

‘NFT게임이 실패하는 이유’

라티스글로벌 필리핀 지사의 악시움 팀장은 라티스글로벌 세미나에서 ‘NFT게임의 미래와 개선 방향’에 대해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게임 업계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악시움 팀장은 ‘NFT게임이 실패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1. 먼저, 현재 NFT게임이 실패하는 이유는 제로섬 게임에 대한 한계성 때문입니다. 게임 내 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며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가치를 올리거나 어딘 가에서 돈을 가져와야 합니다. 돈의 출처는 항상 플레이어에게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 하려면 일정한 투자를 먼저 해야 입장권을 얻을 수 있으며, 신규 플레이어가 없을 경우 기존 플레이어간의 거래를 통해 돈을 벌어야 하는 구조입니다.

2. P2W (PLAY TO WIN) 현상이 빈번합니다. 가장 성공한 NFT게임 엑시인피니티(Axie Infinity)를 예로 들면 ‘엑시’ 거래 활성화를 위해 일반 플레이어(최소의 ‘엑시’가진 플레이어)는 매일 2시간밖에 플레이할 수 없도록 제한되었습니다. 단, ‘엑시’를 추가적으로 구매하는 유저는 더 오래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엑시’는 전투력에 따라 금액도 다릅니다.

2021년 개정된 이후, 기본적인 ‘엑시’만 보유하고 있는 플레이어가 매일 끊임없이 2시간을 게임하고 승률이 괜찮은 상황이면 한 달에 약 $86을 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돈과 시간을 투자해야 이길 수 있는 게임 규칙은 점점 오락이 아닌 노동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NFT게임은 진입 조건이 다소 높은 편이며 추가로 투자하지 않으면 벌 수 있는 돈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때문에 ‘Axie Infinity Scholarship’라는 용어가 나타났습니다. 브라질 Coy.GG는 400개 이상의 엑시인피니티 계정을 가지고 있는 전문 P2E회사입니다. 플레이어 모집과 계정 제공을 통해 매달 일정한 비용을 받고 일반인에게 P2E게임을 플레이 해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제한된 기회로 시즌마다 800점이상에 도달해야 돈을 벌 수 있는 규칙으로 대부분 플레이어들은 계정 사용료만 메우기도 곤란한 상황입니다.

3. 안타깝게도 현재 출시된 대부분의 NFT게임은 그렇게 재밌는 편이 아닙니다. NFT요소를 뺀다면 사실 특별함이 없습니다. 한 예로 ‘Crypto Blades’는 캐릭터가 몬스터와 싸우거나 PVP롤 통해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하는 웹 기반 게임입니다. 요즘 세대의 게임 개발 역량을 기준으로 보면 NFT를 얻을 수 있다는 것 외에는 재미와 개성, 매력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게임 자체적으로도 충분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NFT게임을 만들어야 합니다.

‘NFT게임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1. 우선 게임 자체가 재미있어야 합니다.

기존 게이머들은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개발사에 많은 돈을 지불하지만, 그 돈을 회수할 생각은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비디오 게임이 사랑받는 이유는 재밌게 플레이하면서 진심으로 즐겁고, 힐링 되고, 몰입감까지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적절한 수익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을 하다 돈을 잃은 플레이어인 ‘루저’와 게임을 하며 상당한 수입을 얻는 ‘위너’가 뚜렷하게 구별된다면 게임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신규 플레이어 유입도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3. NFT게임을 꾸준히 플레이할 동기가 필요합니다.

탄탄한 유저층을 둔 게임은 당연히 게임 내 화폐 가치가 폭락할 위험도 훨씬 적습니다. NFT게임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소는 자금의 유입과 신규 유저의 유입, 그리고 고액 결제 이용자가 게임을 계속하도록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4. SNS이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NFT게임사 중 SNS에서 활발한 마케팅을 통해 규모를 키울 수 있었던 사례가 많습니다.

NFT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및 애그리게이터(aggregator), 탈중앙화 자율조직(DAO) 등과 협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라티스글로벌은 여러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유지시키면서 고객사들의 게임을 대중에게 알리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NFT게임의 맞춤형 고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NFT게임과 관련하여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EL: +82 -70-8270-8500 | Email: contact@latisglob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