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완성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방법

게임 밸런스는 플레이어 만족도와 참여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게임 개발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효과적인 게임 밸런스 테스트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의 경험이 즐겁고 도전적이며 공정한지 확인하는 것으로 중요한 테스트 단계입니다.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게임에 대해 전문 현지화, 게임 QA, 게임 운영, 게임 사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라티스글로벌에서 오늘은 게임 플레이 접근성, 난이도, 전반적인 플레이어 경험에 초점을 맞춰 게임 밸런스를 테스트하기 위한 몇 가지 주요 전략과 기술을 살펴보겠습니다.

밸런스 QA를 통해 게임의 완성도를 한 단계 더 높이기

1. 게임 밸런스 QA란 무엇입니까?

게임 밸런스QA란 게임의 전반적인 플레이 난이도를 테스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임 플레이 테스트에는 원활하고 즐거운 게임 플레이를 보장하기 위해 게임의 전반적인 메커니즘, 시스템 및 상호 작용을 평가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즉, 게임을 플레이 하여 게임 기획과 빌드의 실제 난이도를 분석하고 데이터화 하여 기획과 실제 플레이 사이의 차이점을 확인하고 검증하는 업무입니다.

테스터는 캐릭터 움직임, 컨트롤, 전투 메커니즘, 레벨 디자인 및 진행 시스템을 조사해야 합니다. 엄격한 플레이 테스트를 수행하고 플레이어 피드백을 수집함으로써 개발자는 게임 플레이가 투박하고 반응이 없거나 직관적이지 않다고 느낄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 단계는 게임플레이 메커니즘을 개선하고 최적화하여 플레이어가 게임을 쉽게 이해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분석합니다.

2. 밸런스 QA 프로세스

밸런스 QA는 게임기획의 검증입니다. 게임 플레이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기획자와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수차례 게임을 플레이하며 나오는 수치를 기록하여 데이터화하고 테스팅 과정에서 나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과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또, 유사한 게임 리스트를 준비하여 공유하고 해당 게임을 플레이하여 나온 수치들을 데이터화하고 비교를 통해 얻은 결과를 제공합니다.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 비교 게임 리스트 공유 /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3. 밸런스 QA의 장점
1) 타 게임군과의 비교를 통해 객관적 지표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비교 게임군과의 교차 검증을 통해 밸런스의 기획 의도와 게임의 진행 방향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비교 게임군의 밸런스 분석자료를 통해 보다 객관적으로 게임의 밸런스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수치화 된 결과 자료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FUN QA와 같이 결과값이 다소 모호한 부분들을 수치화 하여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보상 설계부터 확률까지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검증하고 무과금부터 핵과금까지 다양한 유저군이 받아들일 게임의 밸런스를 데이터화 하여 받아볼 수 있습니다.

3) 개발 밸런스와 유저 밸런스의 갭차이를 좁힐 수 있습니다.

개발자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설계한 게임의 밸런스 방향성과 유저가 느끼는 게임의 밸런스를 도출된 결과값을 통해 확인하고 비교 검증하여 앞으로의 밸런스 설계의 척도를 얻어 보실 수 있습니다.

4. 라티스글로벌에서 제공하고 있는 밸런스 QA 서비스는 어떤 건가요?

개발사와의 소통으로 통해 비교 게임군을 선정하고 플레이 시나리오를 만들어 테스트한 후 이를 기반으로 결과 보고서를 전달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테스트 과정에 필요한 여러가지 가상 설정(과금의 정도, 플레이 시간, 플레이 스타일 등)을 도입하여 게임을 플레이하고 타 게임군과의 특정 영역(보상, 난이도, 성장 속도 등)을 비교하여 데이터화 합니다.

해당 데이터들을 정리하여 요청받은 영역의 밸런스를 확인합니다. 확인된 내용은 비교 게임군과 같이 보고서로 작성하여 최종적으로는 보고서내 밸런스 데이터와 비교 게임군 데이터 그리고 이를 통해 유추해낸 개선점 제안점을 전달받아 보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게임 QA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contact@latisglobal.com으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