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록밴드 Smash mouth는 노래에서 “세월은 항상 흘러가고 있고 누구를 위해 멈추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가 사회의 주요 생산력이 되어가고 있는 동시에 게임의 메인 타깃은 Z세대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Z세대는 일주일 최소 한번 이상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Newzoo 자료 참조) 디지털 환경에서 태어난 Z세대는 디지털 제품을 활용하는데 익숙하고, 온라인 소통을 선호하며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도 많습니다.

또한, Z세대 이후 알파 세대(Generation Alpha)도 미래의 게임 시장 트렌드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알파 세대 10명 중 9명이 비디오게임을 플레이한 경험이 있으며 게임은 알파 세대 삶의 일부가 되어 있습니다. Newzoo의 세대 보고서에 의하면 과반수 이상의 Z세대와 알파 세대가 게임을 위해 소비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Newzoo)

게임 플레이보다 게임을 통해 소통을 이루는 세대

최근 마블 시리즈 영화나 SF 드라마를 보면 멀티버스에 대한 세계관 많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우주와 차원 이외에 나와 같은 외모의 다른 존재가 있는 평행 우주가 존재하는 가설적인 세계관입니다.

메타버스는 이와 비슷한 개념을 가진 확장 세계를 말합니다.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 그리고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로 현재 대부분 네트워크와 디지털 기술로 구축하는 가상적인 작품이나 플랫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미디어 분석 및 마케팅 회사 Razorfish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Z세대의 52%는 메타버스에 있는 ‘아바타’가 실제 생활에 있는 본인보다 더 가깝게 느낀다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33%는 메타버스에서 디지털 아이템이나 캐릭터 외관을 바꿀 수 있는 실제 브랜드 스토어를 원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참조 링크]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419005232/en/Razorfish-Study-Finds-52-of-Gen-Z-Gamers-Feel-More-Like-Themselves-in-the-Metaverse-than-in-Real-Life

Z세대를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게임 마케팅 전략

1.充分利用品牌影响力

1. 브랜드의 영향력을 활용하세요.

2022년 여름, 글로벌 브랜드 버버리(Burberry)와 로블록스(Roblox)의 디지털 패션 디자이너 Samuel Jordan가 컬래버레이션 하여 디지털 가방을 출시했습니다. 구름, 물, 나뭇잎과 같은 컨셉으로 제작된 가상의 버버리 컬렉션은 로블록스 마켓 플레이스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800 Robux로 현금으로 약 10 usd입니다.

매일 5천만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가 있는 플랫폼에서 “디지털 패션을 통한 자기 표현과 아바타의 개인화는 플랫폼에서 일상적인 경험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라고 글로벌 파트너십 부사장인 Christina Wootton은 말했습니다.

2. 게임을 보는 세대

알파 세대나 Z 세대는 단순히 게임을 하는 것만 아니라 게임 콘텐츠를 보고 즐기고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연구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E스포츠를 시청한 시청자 중 알파 세대는 32%, Z세대는 3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알파 세대가 게임 콘텐츠를 시청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다른 플레이어로부터 게임 플레이를 배우고, 숙련된 스킬을 이용하는 게임 플레이를 보는 것입니다. Z세대에게는 다른 플레이어로 부터 높은 기술의 게임 플레이를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 다음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우는 것입니다.

[참조 링크 –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연구]

https://www2.deloitte.com/us/en/insights/industry/technology/digital-media-trends-consumption-habits-survey.html

(출처:burberry.com)
(출처:roblox.com)

3. 연결을 위한 게임

Z세대 청소년 게이머의 70%는 비디오 게임을 하는 것이 다른 사람과 연결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적 연결과 상호 작용을 위해 십대들의 게임 의존이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이렇게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때문에 친구들을 직접 보거나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없을 때, 그들은 게임 세계에 모였습니다. 그리고 참여하고 상호 작용적인 이런 활동은 더욱 끈끈한 힘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Z세대 게이머의 60% 이상은 코로나-19 이전에도 게임을 하는 동안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했다고 말했습니다.

미래 메타버스의 몰입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활동은 젊은 세대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통해 사회적, 정서적으로 계속해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끌어들일 것입니다.

알파 세대와 Z세대의 게이머

Newzoo의 보고서는 젊은 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더욱더 많이 게임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이는 알파 세대와 Z세대에게 게임이 단순히 플레이 하는 활동을 넘어서 점점 더 상호 작용적이고 대중화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모바일 세대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게임은 모바일에서 이루어집니다. 팬데믹 이후 모바일 게임 시장이 다소 둔화되었지만 모바일 게임의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게임 속에서 지출도 마찬가지입니다. 젊은 세대는 게임에 지출하고 있으며 이는 특히 인게임 구매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사에게 다양한 수익 창출 기회를 열어주고 있습니다. 라티스글로벌은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게임사에게 다국어 현지화 및 CS/CM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 게임 시장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편하게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TEL: +82 -70-8270-8500 | Email: contact@latisglob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