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운영] 게임 운영에서 소통이 중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게임 운영에서 소통이 중요한 이유’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하기 전 게임 시장에서는 유저와 개발사 간의 소통은 필요하지 않았고, 심지어 유저 간의 커뮤니케이션조차 원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게임 시장은 높은 인터넷 보급율과 발달로 인해 게임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유저 간의 소통과 더불어 게임사와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현 게임시장에서는 이용자가 회사로부터 일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는 방식이 아닌 상호 의견을 주고받는 커뮤니티가 중요한 시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게임사에서 “소통”이라는 단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게임 운영에서의 소통은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에 가깝습니다. 유저 간 커뮤니티 이용 중 발생하는 이슈들을 운영자와 개발사가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 유저들이 게임사에 느끼는 소통의 척도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커뮤니티에서 대다수의 유저들이 말하는 이슈를 회사가 파악하고 있는지, 이슈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유저들은 유심히 지켜보고 결과에 따라 개발사의 게임에 투자 여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만약,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흔히 말하는 평점 테러를 하거나, 또는 다른 매체를 통해 불만을 표출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소통은 유저들 사이에서 게임의 존폐에 대한 기준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기간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들 사이에서, 소통이 아닌 일방적인 통보식으로 운영하고 얼마 뒤 서비스를 종료하는 사례가 잦아지자 유저들도 단순히 재밌다는 이유만으로 게임을 즐기지 않게 되고, 운영 퀄리티에 따라 게임이 얼마나 오래 유지될 것인가를 가늠해 보는 척도가 되었습니다.

반대로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원활한 소통은 게임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이용자의 신뢰를 이끌어 내 자연스럽게 매출상승에 기여하게 됩니다.

 

 

게임에 대해서 가장 많은 부분을 파악하고 즐기는 사람은 유저입니다.

게임 이벤트, 콘텐츠 등 유저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반영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소통한다면 이용자가 느끼는 게임사에 대한 신뢰는 더욱 두터워질 것입니다.

현대의 게임 서비스에서 소통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되었고, 소통을 통한 유저들의 높은 만족도를 위해 전문적인 게임 운영은 필수입니다. 게임 운영에 능통한 전문가들과 상담 후 서비스를 진행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