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번역/해외진출] 유럽 게임 시장 진출 전략 – 프랑스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유럽 게임 시장 진출 전략 – 프랑스’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랑스의 인구/경제 규모

1) 프랑스 인구 수 세계 22위 ((2019 통계청, UN, 대만통계청 기준, 6,548만 710명)

2) 프랑스 2017년 통계청 기준 GDP(국내총생산)는 2조 5,825억 130만 7,216.4달러 세계7위

 

1. 프랑스 게임 시장 진출의 중요성

프랑스 정부의 게임 산업 활성화 정책
프랑스 비디오 게임 산업의 경우 지난해 *역대 호황을 기록하는 등 향후 긍정적인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018년 프랑스 게임 산업,역대 최고 매출 기록
– 한해 총 매출액 49억 유로로 전년 대비 15% 성장
* 게임 소프트웨어 부분(콘솔, PC, 모바일 통합) 매출이 32억8천만 유로, 전년대비 26% 상승
* 하드웨어 부분(콘솔, PC+게임 액세서리) 매출은 16억5천만 유로, 전년대비 2% 감소

또한 성장세 시장 조사업체 뉴주(NEWZOO)는 프랑스의 2017-2021까지의 게임산업 매출에 관해 연평균 성장률 4.6%를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프랑스 게임 산업이 현재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은, 2000년 초반부터 시행된 정부의 게임산업 지원정책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랑스 정부는 세금공제, 펀드, 스타트업 환경 조성 등 게임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확대해오고 있습니다.

 

2. 프랑스 게임 시장 특징

프랑스의 경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과 관련, 게임을 여가로 즐기는 인구들이 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의 부정적인 인식이 전환되면서, eSports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으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게임 시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내용출처: kotra 해외시장 뉴스)

1. 시장 전체 현황
kotra 해외시장 뉴스_프랑스 비디오게임 시장 역대 최대 호황_2019-03-15
– 프랑스 게임 시장은 콘솔시장이 57%의 점유율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PC 게임 시장(소프트웨어, PC 게임 하드웨어, 액세서리 포함)이 25.4%, 모바일 소프트웨어시장이 19%를 점유하고 있음.

2. 유통 구조
kotra 해외시장 뉴스_프랑스 비디오게임 시장 역대 최대 호황_2019-03-15
프랑스 게임 상품의 53%는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음.
– 오랫동안 프랑스에서는 콘솔 게임기와 프로그램 CD등의 실물 상품이 강세였던 만큼, 문화상품 전문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주로 판매되어왔으나, 점점 인터넷 상점 위주로 정리될 것으로 보임.

3. 분야별 게임 시장 특징⠀⠀
⠀⠀⠀
콘솔게임시장
– 프랑스 게임시장의 57%를 차지하는 콘솔 시장은 크게 세 분야로 나뉨. 소프트웨어 시장이 62%, 콘솔 게임기 시장이 28%, 콘솔 액세서리가 1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2018년 가장 인기를 끈 콘솔 게임 프로그램을 보면, 스포츠와 액션 장르가 강세임.
(축구 게임인 ‘FIFA 19’가 1위로 총 135만 장 판매됐고, 100만 장 가까이 액션 어드벤쳐 게임인 레드 데드 리뎀션 2 (Red Dead Redemptions 2) 이 판매됨)⠀⠀⠀
⠀⠀⠀
모바일 게임 시장
-프랑스의 모바일 게임 시장은 콘솔과 PC 시장에 비해 비중이 크지 않으나, 최근 들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2018년 총 매출액은 9억4600만 유로로 2017년 대비 22% 성장한 수치
-이미 대형업체들이 장악한 콘솔, PC 게임시장에 비해 새로 진출하는 회사들이 많은 상황으로 다양한 국가의 중소규모 개발회사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음.
– 2018년 가장 인기 있었던 게임 순위를 보면, 한국업체 컴투스(Com2uS)의 서머너즈 워(Summoners War)가 소비자 지출 순위 5 위로 높은 위치를 차지한 것을 볼 수 있음.
– 또한 다운로드 순위에서 9 위를 차지한 펍지모빌(PUBG Mobile)의 IP 홀더는 PUBG 주식회사.⠀⠀⠀
⠀⠀⠀
PC 게임 시장
-게임시장매출의 25.4%를 차지하는 PC 게임시장은 크게 세 분야로 나뉨. 소프트웨어 시장이 51%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하드웨어인 게임용 PC 시장이 37%, PC 액세서리가 12%를 차지함.
– 프로그램 장르로는 시뮬레이션 게임과 FPS 슈팅게임 등이 인기
2018년 프랑스에서 가장 인기를 끈 PC 게임은 심즈 4(Sims 4) 와 파밍 시뮬레이터19(Farming Simulator 19)로 약 5만4,000 여 번의 다운로드를 기록함.

 

3. 프랑스 게임 시장 진출 시 유의사항

1) 언어 현지화(게임 번역)는 필수입니다.
성공적으로 프랑스 게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언어 현지화(번역)은 필수적입니다.
⠀⠀⠀
특히 게임 시장 규모가 큰 프랑스, 독일의 경우 *게임 번역이 제대로 돼 있지 않을 경우 모바일 마켓에서 피쳐드를 받기 힘든 구조라고 합니다.

때문에 게임 번역에 각별히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게임 번역 시 게임명· UI· 캐릭터 대사를 비롯한 게임에 관한 모든 정보를 현지 유저들의 정서에 맞게 번역해야합니다. 만일 게임 콘텐츠 번역이 완전하지 않다면, 유저들의 게임 이해를 돕기 위한 스토어 설명이라도 번역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콘텐츠 현지화 시 Tip
만일 프랑스 진출을 위해 콘텐츠를 현지화 한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고하십시오.
⠀⠀⠀
2-1. 국가별로 그래픽/ 캐릭터룩 등을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한국/아시아 스타일의 개성있는 그래픽을 좋아하는 유저들도 많습니다. (다양성 선호)
⠀⠀⠀
2-2. 비즈니스모델(BM)의 경우 수정 및 현지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시장별로 많이 판매되는 아이템이나 유저들의 구매 성향이 다를 수 있습니다.
⠀⠀⠀
2-3. 유저들의 성향, 환경을 고려하십시오.
•한국유저보다컨텐츠소모가느림
•게임 이용을 위한 클라이언트 용량/ 다운로드 용량 등은 최소화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자료
통계청(프랑스 인구/GDP)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2018.9~10월호
AppAnnie 프랑스 게임 매출 순위 자료
kotra 해외시장 뉴스_프랑스 비디오게임 시장 역대 최대 호황_2019-03-15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