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경험을 우선시하는 것은 수년 동안 비즈니스의 일관된 관심사였습니다. 2024년이 다가옴에 따라, 고객 경험 환경을 형성할 잠재적 발전을 예측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기술의 빠른 발전, 소비자 행동의 변화, 진화하는 기대치를 고려할 때 기업은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사전에 대책을 세워 적응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024년 고객 경험(CX)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2024년 고객 경험의 환경은 기업이 최첨단 기술을 수용하고 소비자 니즈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 참여, 만족, 유지 방식을 재정의함에 따라 혁신적인 여정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비즈니스 환경은 심오한 변화를 겪으며 현대 시장에서 기업이 운영되고 성공하는 방식의 본질을 재편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의 시기에 나타난 중요한 전환 중 하나는 고객 경험의 중요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 선호, 기대치에 적응하면서 기업들은 고객 경험의 품질이 더 이상 단순히 차별화 요소가 아니라 성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고객 경험에 대한 이러한 새로운 강조는 여러 가지 상호 연관된 요인에 의해 촉진되었습니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 온라인 및 디지털 채널의 확산, 글로벌화된 세계의 연결성 증가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정보에 밝고 안목과 역량을 갖춘 고객층이 형성되었습니다.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는 이 시대에, 고객은 브랜드의 평판과 시장에서의 지위에 전례 없는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게다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솔루션 도입이 가속화되고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은 변화했습니다. 원격 근무, 온라인 쇼핑,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의 전환으로 인해, 기업들은 자신들의 고객 참여 전략을 재평가하고 디지털 접점과 전반적인 가상 경험의 중요성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기업들은 고객 중심을 위한 노력을 재평가하고 그 수준을 높이고 있습니다. 고객 경험은 더 이상 단일 부서나 산발적인 마케팅 캠페인에 국한되지 않고, 조직의 모든 측면에 스며드는 포괄적인 정신으로 진화했습니다. 오늘날 기업은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개인화된 상호작용의 힘을 활용하여 다양한 고객층이 공감할 수 있는 원활하고 의미 있으며 일관된 경험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고객 경험이 전략적 필수 요소로 부상하는 것은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비즈니스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는 근본적인 전환입니다. 이 변화의 시대에 더 깊이 파고들수록 성공은 고객이 기대하는 바를 이해하고, 예측하고, 이를 뛰어넘는다는 확고한 신념에 달려 있다는 것이 분명해집니다.

2024년이 다가옴에 따라, 진정으로 원활하고 개인화되고 예측 가능하며 선제적인 고객 경험을 구축해야 한다는 당위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CX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고객 경험의 중요성은 새로운 차원에 이르렀으며, 고객 경험을 전략의 최전선에 두는 기업이 성공할 가능성은 높습니다. 2024년에는 지속적인 기술 발전, 진화하는 고객 선호, 새로운 트렌드에 힘입어 고객 경험이 더욱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고려 사항을 염두에 두고 2024년에 트렌드로 부상할 상위 8가지 고객 경험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2024년에 주목해야 할 8가지 고객 경험 트렌드

1. 초개인화

마치 매장이나 서비스 전체가 자신만을 위해 설계된 것처럼 모든 것이 여러분의 취향과 니즈에 따라 원활하게 맞춰지는 쇼핑 경험을 상상해 보세요. 그것이 바로 개인화의 본질입니다.

개인화는 고객 경험의 영역에서 오랫동안 화두가 되어 온 용어입니다. 하지만 2024년이 다가오면서, 개인화는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자 하는 기업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로 전환됩니다. 실제로 이는 현재와 가까운 미래의 고객 경험을 위한 주요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풍부한 고객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짐에 따라, 기업은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개인의 취향과 행동에 맞춤화된 경험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발전은 개인화된 상품 추천, 맞춤형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일대일 고객 서비스 상호작용 등 다양한 가능성을 아우릅니다.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개인화와 고객 프라이버시 보호 사이에 섬세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핵심 과제가 될 것입니다.

가까운 미래를 내다볼 때, 기업들은 데이터에 기반한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브랜드와 고객의 이전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추천과 독점 거래를 제공할 것입니다. 인공지능과 머신 러닝의 통합은 기업이 초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음성 상호작용의 부상

아마존의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등으로 대표되는 음성 기반 인터페이스의 추세는 가정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2024년에는 기업 영역으로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고객은 주문, 지원 요청, 정보 검색 등 음성 명령을 통해 비즈니스와 점점 더 많이 관계하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음성 지원은 소비자 행동을 적극적으로 형성하고 있어 시대의 변화를 위한 주춧돌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환이 임박함에 따라, 기업들은 음성 지원 기술과 음성 기반 검색을 위한 콘텐츠 최적화에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합니다. 또한, 기존의 텍스트 기반 교환보다 음성 기반 경험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두어 기업이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접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재고해야 합니다.

음성 지원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 기업들은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한 음성 지원 기술과 콜센터의 강화된 역량을 결합하여 더욱 편리하고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3. 고객 여정에 대한 집중

단순한 “거래”보다 “관계”를 우선시하는 개념이 고객 경험의 영역에서는 일반적인 것이 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고립된 상호작용이 아닌 고객 여정에 집중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열망이 널리 퍼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실질적인 진전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고객 여정은 종종 단절되고 비효율적인 상태로 남겨져, 고객에게 부당한 부담을 주고 브랜드가 정서를 이해하고 의도를 예측하거나 대화를 맞춤화하는 데 지장을 줍니다.

이 과제의 핵심은 다재다능함으로,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고 여정을 지속적으로 미세 조정할 수 있는 도구를 확보하여 점진적으로 불편함을 줄이면서도 개인에게 더욱 관련성 있고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4.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의 융합: 고객 참여도 향상

증강 현실(AR)은 이미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으며, 이제 그 혁신적 잠재력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고객 경험을 향상하는 데까지 그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고객이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몰입형 경험을 제작하기 위해 AR의 힘을 활용하는 기업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R은 고객이 직접 체험해 보고, 주변 환경에서 제품을 시각화하며,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제품을 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는 패션 및 화장품 가상 사용, 몰입형 부동산 투어, 동적 가상 제품 시연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AR의 광범위한 도입은 첨단 기술에 대한 투자와 이러한 새로운 경험에 맞춘 콘텐츠 제작을 수반할 것입니다.

AR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은 고객 참여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독특하고 혁신적인 틈새시장을 개척할 수 있습니다. 2024년, AR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잊을 수 없는 특별한 고객 여정을 제공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입니다.

5. 옴니채널의 조화: 중요한 고객 경험 트렌드

고객과 비즈니스 사이의 상호작용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서, 다양한 접점을 통해 고객을 응대하는 것은 기업의 필수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옴니채널 경험이라는 개념은 모든 고객 상호작용 채널의 원활한 통합을 요구하며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 고객은 오프라인, 온라인, 소셜 미디어, 전화 등 자신이 선호하는 방식을 통해 자유롭게 비즈니스와 소통하기를 기대합니다.

2024년을 내다볼 때, 옴니채널 경험은 고객 상호작용의 결정적 트렌드가 될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은 모든 채널에서 일관된 브랜딩, 메시지 전달,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면서 통일된 정체성을 구축해야 합니다. 게다가, 기업이 다양한 채널에서 고객과 가지는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추적하고 분석하여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첨단 기술에 대한 투자도 수반될 것입니다.

이후 유동적인 옴니채널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는 기업은 이러한 패러다임을 수용한 경쟁업체에 고객층을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옴니채널 경험의 중요성은 단순히 여러 채널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모든 고객 접점에서 일관되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이제 고객들은 한 채널에서 상호작용을 시작하고 중복된 커뮤니케이션이나 장애 없이 다른 채널로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이 시대에 옴니채널 경험은 더 이상 사치가 아니라 2024년 이후 성공을 꿈꾸는 기업에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6. AI 및 머신 러닝 기반 고객 서비스

인공 지능(AI)과 머신 러닝(ML)은 단순한 유행어의 영역을 넘어 현대 고객 서비스 전략의 필수 구성요소로 확고히 자리 잡았습니다.

2024년에 접어들면서 AI 기반 챗봇과 자동화된 메시지 솔루션을 도입하는 기업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AI 기반 도구는 고객 문의를 빠르게 처리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관리하며, 24시간 지원을 제공하여 고객 서비스 운영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머신 러닝은 이러한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챗봇이 과거 내역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점진적으로 응답을 맞춤화하여 보다 개인화되고 효과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미디어 이론가 마셜 매클루언은 물고기가 결코 물을 알아차리지 못하리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언젠가 AI라는 것은 “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술이 없어진다는 의미에서 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보다 더 일반화되어 기업에서 개인으로 활용의 폭이 넓어지고, 인프라로 보급되어 간다는 의미에서 AI는 “눈에 보이지 않게” 될 것입니다.

7. 선제적 고객 참여가 중심이 되는 기업

최근 탄력을 받는 강력한 트렌드는 사후 대응에서 선제적 고객 서비스로의 전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기업들은 고객이 먼저 문제를 보고할 때까지 기다리는 대신, 소셜 리스닝 도구를 사용하여 다양한 소셜 플랫폼에서 표출되는 고객 피드백, 우려 사항, 긍정 혹은 부정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환을 통해 잠재적인 문제를 예측하고 선제적인 조치를 함으로써 문제가 확대되기 전에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됩니다. 그 결과, 좀 더 효율적인 해결 프로세스는 물론 고객 만족을 위한 선제적인 노력이 반영되어 전반적인 고객 경험도 향상됩니다.

이러한 트렌드 외에도 기업들은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더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확보하며, 전반적인 고객 여정을 개선하기 위해 운영의 다양한 측면에 AI와 ML을 동원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8. 지속 가능성: 사회적 및 환경적 책임 강화

사회 및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시대에 고객들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과 관계하고자 하는 경향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2024년에 접어들면서 사회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기업은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은 앞으로 고객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진화할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자신들의 소비 결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지속 가능성을 향한 양심적인 여정을 시작하고 이러한 노력을 반영하는 고객 경험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제에는 지속 가능한 포장 솔루션, 탄소 중립 배송 대안,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생산 라인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고객은 기업이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지속 가능한 소재를 채택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를 기대하게 될 것입니다.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하는 기업은 경쟁사와 차별화될 뿐만 아니라 환경을 고려한 선택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고객층의 공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24년, 지속 가능한 관행의 배양은 차별화의 강력한 수단이자 세상의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노력하는 고객을 유치하는 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마치며

2024년이 다가온 현재, 변화하는 고객의 선호를 비즈니스 전략의 최우선 순위에 두어야 합니다. 고객 경험의 지형이 변화함에 따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적응력과 혁신이 요구됩니다. 고객 경험 영역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은 혁신, 편의성, 참여에 초점을 맞춰 고객 경험을 재고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게임 운영에 관해 더욱 궁금한 점이 있다면 contact@latisglobal.com으로 문의 주세요. 귀하의 게임에 날개를 달아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