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QA] 게임 런칭 전 진행 할 수 있는 게임 QA 5가지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게임 런칭 전 진행 할 수 있는 게임 QA 5가지’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부에서 개발과 동시에 QA를 진행하다 보면 놓치는 버그나 성능 테스트들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이런 부분들을 전문적인 게임 QA 아웃소싱 업체에 맡기게 된다면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인원으로
즉시 투입이 가능하여 시간적/비용적 효율도 함께 높아지게 됩니다.

​라티스글로벌은 10년 이상의 경력의 QA 팀원들과 함께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알파, 프리베타, 베타, 오픈베타, 라이브에 따라 정말 다양한 QA가 존재하지만,
게임이 출시되어 라이브로 진행되기 전 실시하면 좋을 QA 서비스 5가지에 대해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기능 QA

QA 테스트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테스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전체 기능 검증 및 버그 등록 관리 등 게임 빌드를 토대로 게임이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또한 포함됩니다. 얼핏 보면 개발사 내부에서도 충분히 진행 가능한 QA처럼 보이지만, 게임 서비스 제공 업체를 통해 아웃소싱을 진행한다면 개발자가놓칠 수 있는 부분들을 외부인의 눈으로 더 꼼꼼하게 캐치할 수 있으며,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네트워크 QA

기능 QA와 마찬가지로 출시 전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QA 종류입니다. 출시 국가나 타겟 국가에 대해 네트워크 속도 저하는 없는지, 특정 지역에서 접속 단절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시뮬레이터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해 테스트합니다. 글로벌 게임 진출이 중요해진 만큼 다양한 국가의 네트워크를 체크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3. 성능 QA

각 국가별 사용하는 디바이스 종류에 따라 기기 테스트를 진행하는 성능 테스트도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테스트입니다.
타겟 국가에서의 유저 사이드 인기 디바이스 기종들을 구성하여 발열양을 체크하거나, 배터리 테스트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라티스글로벌에는 100대 이상의 다양한 종류의 기기가 구비되어 있고 특정 제품군 테스트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4. 호환성 QA

플랫폼이라 함은 빌드가 실행될 환경이므로 그에 맞춰진 호환성 테스트는 반드시 진행해야 합니다. 해당 플랫폼에서 구동할 수 있는 기기들의 세부사양은 각기 다르고 그에 따른 테스트 결과도 천차만별이므로 반드시 수행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특히, PC쪽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제조사와 부품의 종류에 따른 성능의 조합이 다양합니다. 다만, 이 모든 조합을 진행하는 것은 사실상 천문학적인 시간과 비용이 들기 때문에 핵심 사용군을 위주로 테스트하고, 자사 게임이 진출할 플랫폼의 주요 기기 정보에 따라 베리에이션을 넓히는 방향으로 테스트할 것을 추천합니다.

 

5. 마켓검수 QA

플랫폼 가이드를 준수 여부도 중요합니다. 출시하려는 플랫폼에는 각각의 정책과 가이드라인이 존재하는데 이에 대해 통과하지 못하면 출시부터 막히므로 반드시 체크하고 가야합니다. 문제는 이 플랫폼에서도 국가와 그에 따른 문화적 요소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출시하려는 타겟 국가에 대한 특징적 요소를 파악하여 해결하는 것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게임 출시 전 다섯가지의 QA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게임 출시 전 이 다섯가지 테크닉을 염두해두고 진행한다면 중요한 오류를 수정하고 매끄러운 글로벌 진출에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