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시장] 스팀의 플레이 테스트 미리보기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스팀의 플레이 테스트 미리보기’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거 스팀의 ‘앞서 해보기’ 시스템은 유저가 돈을 지불하고 게임을 구매해 정식 출시까지 이어지는 오픈 베타의 개념이었습니다. 그로 인해 가벼운 테스트의 의미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고, ‘앞서 해보기’ 전 소규모 인원에게 데모를 제공하거나, 일정 기간만 유저의 의견을 받는 등의 테스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개발자도 적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개발 일정이 촉박한 상황에서 참여자를 선정하고 베타키 등을 배포하는 일련의 과정을 소규모 개발사에서 진행하기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많은 시간뿐만 아니라 관리에 대한 부담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개발사들을 위해 스팀에서는 게임 테스트를 조금 더 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스팀 플레이테스트”라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작년 11월에 시범 운영을 통해, 올 4월부터 정식 서비스에 돌입하였으며 게임 출시를 앞둔 개발자들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련의 과정을 무료 도구로 제공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개발자들의 부족한 시간을 테스트에 대한 관리 시간에 할애하지 않아도 되고, 관리 부담 또한 많이 줄어든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테스트를 진행 하는 방식은 베타키 배포 없이 스팀에서 직접 참가자를 모집하고, 세부적인 진행 내용도 조정 및 게임 테스트를 원하는 유저들을 모두 받는 오픈 베타 방식도 가능하며, 제한된 인원에서 테스트 권한을 주는 비공개 게임 테스트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테스트를 진행하는 국가 선택이 가능하고, 테스트를 중지했다가 다시 재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하는 경우 별도의 상점페이지 없이 하단의 ‘플레이테스트’탭을 통해 참여 요청을 보낼 수 있고, 개발자가 요청을 승인할 수도 있습니다. 테스터로 선정되면 스팀 라이브러리에 테스트 버전을 받아 유저가 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테스트’에서 받은 평가는 스팀 사용자 평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즉 ‘플레이 테스트’ 시기에 받은 평가는 본 게임의 평판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유저 의견을 확인할 수 있는 별도의 커뮤니티 허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발사는 공지사항을 게시하거나, 의견을 주고받을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 테스트 기능을 추가한 밸브는 “작은 규모의 스튜디오에서 사용자 리뷰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되는 플레이 테스트 기능에 대한 반복적인 요청이 있어왔다”라며, “개발자 스스로가 자유롭게 플레이 테스트를 시작하고, 일시 중지하거나, 종료할 수 있는 이 새로운 개발 도구는 개발자와 유저를 더욱 가깝게 만들고, 결과적으로 더 나은 게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해당 기능을 추가하게 된 배경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