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산업은 지난 몇 년 동안 최대 성장을 이루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2022년에 32억 5천만 명의 게임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콘솔 시장에서는 닌텐도 스위치가 2,720만 대, PS5가 2,270만 대, Xbox Series가 1,670만 대의 판매를 기혹하고 있으며 콘솔 게임 업계는 차세대 게임기로 인해 향후 4-5년 동안 몇 가지 주요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숫자에도 불구하고 게임 시장의 전문가들은 지속적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게임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의 여지가 크다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 산업의 발전은 기술 발전과 병행하며 혁신적인 도구와 소프트웨어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Mordor Intelligence의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산업 가치는 2027년까지 총 3,39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게임의 현지화, 게임 운영, 게임 사운드 개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라티스글로벌에서 오늘은 게임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주목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추세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2023년 주목할 4가지 게임 트렌드

1. 클라우드 게임

게임의 성공은 최신 세대의 PC 하드웨어나 게임 콘솔이 제공하는 기술 발전을 기반으로 합니다.

클라우드 게임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하드웨어의 장치에 얽매이지 않고 여러 장치에서 게임을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020년에 4억 7천만 달러로 평가되는 글로벌 클라우드 게임 시장은 연평균 48.2%로 증가하여 2027년에 72억 4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시장의 주요 플랫폼은 이제 구독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게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oogle Stadia, PlayStation Plus, Xbox Cloud Gaming, Amazon Luna 등의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클라우드 게임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10 Mbps 이상의 인터넷 속도만 있으면 됩니다. 5G와 같은 초고속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확산은 클라우드 게임의 광범위한 확산에 기여할 것입니다. 

2. 메타버스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메타버스는 3D 가상 세계로 고전적 정의에 따르면 메타버스는 사람들이 아바타를 통해 서로 그리고 디지털 개체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영구적인 가상공간입니다.

메타버스는 주로 게임에 중점을 두지만 게임 외에도 이들은 사람들이 의사소통하고, 이벤트에 참석하고, 가상 자산을 구매하는 등의 사회적 연결 및 순수한 소셜 플랫폼이 될 수 있습니다.

[Youtube]

Fortnite 음악 콘서트의 성공에 따라 많은 기술 기업은 순수한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메타버스의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메타버스는 VR, AR 및 AI의 확장과 함께 분명히 진화하여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에게 독특한 실시간 가상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3. e스포츠

1990년대에 누군가가 게이머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일 것이라고 제안했다면 그들은 비웃음을 당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날 e스포츠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이며 글로벌 브랜드가 참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른 디지털 형태의 엔터테인먼트와 마찬가지로 e스포츠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e스포츠는 2021년에 1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으며 2022년에는 2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e스포츠는 2023년으로 연기된 아시안 게임에서 공식 종목으로 데뷔할 예정이며 잠재적으로 향후 올림픽 게임에 포함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4. 암호화폐의 게임화

향후 눈여겨봐야 할 새로운 게임 트렌드는 암호화폐의 게임화입니다.

게임 및 앱 개발자는 게이머가 게임을 하면서 암호 화폐와 NFT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소위 게임에서 수익 창출 기능을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암호 화폐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때 게임을 통해 이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한 사실입니다. 암호화폐 게임 시장은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2년 1분기 DappRadar 및 Blockchain Game Alliance 보고서에 따르면 블록체인 게임 산업은 작년에 2,000% 성장했으며 지난 분기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투자는 25억 달러였습니다.

따라서 대체할 수 없는 토큰이자 소위 수익형 플레이 게임의 핵심 구성 요소인 NFT는 게임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유지하게 될 것입니다.

전통적인 게임 산업은 다양한 형태로 진화했으며 몰입형 게임 경험을 제공하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오늘날 게이머는 가상의 공간에서 게임 경험을 만들어 내고 실시간으로 다른 게이머와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업계의 최신 게임 기술과 관련하여 미래 지향적인 게임 기술만이 진화하는 게임 시장에서 수많은 기회를 위한 길이 열려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