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보급에 따라 이제 게임은 사람들의 일상에서 빠질 수 없는 취미활동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을 유형에 따라 오프라인 게임, 온라인 게임, 웹 게임과 모바일 앱 게임 등 다양하게 구분하는데 가끔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게임에 대해 현지화 서비스, 게임 운영, 게임 QA, 게임 사운드 제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라티스글로벌에서 오늘은 흔히 알고 있는 온라인 게임과 오프라인 게임의 특징, 장르, 그리고 게임 유형에 따른 구분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게임의 특징 및 인기 작품
1. 시공간 제한에 자유로움
온라인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시공간 제약이 거의 없어서 온라인 환경에 접속할 수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쉽게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휴대용 게임기와 노트북이 보편화되기 전에는 사람들이 PC방이나 별도의 커뮤니티 공간에 모여 전 세계의 플레이어와 함께 게임을 즐겼습니다. 이후, 스마트폰과 닌텐도 스위치, 최근 스팀덱 등 휴대성이 좋은 디바이스의 확대로 게임은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게임 라이프가 일상이 되었습니다.
2. 모바일 디바이스와 온라인 게임
고사양을 갖춘 스마트폰이 일반화된 오늘날, PC나 콘솔 게임기보다 게임의 접근성 좋아서 모바일 게임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은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판매되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 중 모바일 앱 게임의 매출은 상당히 높습니다.
2023년 1월까지 온라인 스포츠 포털 sportsbrowser의 전 세계 인기 온라인 게임 TOP 10 리스트를 살펴보면 많은 작품이 모바일 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위 ‘Battlegrounds, 4위 Fortnite Battle Royale, 6위 Hearthstone, 7위 League of Legends, 8위 Call of Duty Mobile, 9위 Among Us이며 이렇게 모바일 디바이스는 온라인게임 매출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게임의 유형과 대표 작품
오프라인 게임은 말 그대로, 인터넷과 온라인 기능이 없는 게임을 뜻합니다. 의미로 보면 대표적으로 보드게임이 오프라인 게임이지만, 컴퓨터로 즐기는 게임 중 고전 게임, 플래시 게임을 포함하여 온라인 접속이 필요 없는 설치형 게임도 오프라인 게임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1. Action Game
화면 속의 캐릭터를 조작하여 적이나 장애물을 해결해 나가는 게임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2D 화면 속의 캐릭터를 상하좌우로만 움직일 수 있었지만 현재는 다양한 게임 엔진의 발전에 따라 3D 캐릭터의 움직임도 더욱 현실적으로 발전했습니다.
대표적인 작품은 닌텐도가 제작한 ‘슈퍼마리오 시리즈’(Super Mario), ‘스트리트파이터’(Street Fighter), ‘철권’(TEKKEN), ‘크래쉬 밴디쿳’(Crash Bandicoot), ‘뷰티풀조’(Viewtiful Joe) 등 수많은 액션 게임이 있습니다.
2. Role-Playing Game
플레이어가 한 명 또는 몇 명의 캐릭터가 되어 스토리에 따라 상상의 세계를 모험하며 다양한 임무를 수행해 나가는 게임입니다. 게임에서 주워진 미션을 해결하고 캐릭터의 장비나 능력을 성장시키며 플레이어가 게임 속 주인공이 된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임은 ‘디아블로 시리즈’ (Diablo), ‘울티마 시리즈’ (Ultima), ‘파이널 판타지’ (Final Fantasy), ‘이스 시리즈’(YS) 등이 있습니다.
3. Adventure Game
액션 게임을 직접 몸으로 적과 부딪치는 게임이라고 하면 어드벤처 게임의 핵심은 단서를 찾아 도구 등 다양한 요소를 동원해 문제를 풀어가는 방식입니다. 과거의 어드벤처 게임은 곤란한 상황을 만들어 플레이어가 난관을 극복하도록 유도하는 플롯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어드벤처 게임과 액션 게임, 롤 플레잉 게임이 혼합된 경우도 많아 딱 한 가지 장르로 규정하지는 않습니다. ‘툼 레이더’와 ‘언차티드’는 액션 게임과 어드벤처 게임의 혼합으로 볼 수 있으며 ‘젤다의 전설’ 시리즈는 어드벤처와 롤 플레잉 게임이 혼합된 작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Simulation Game
시뮬레이션 게임은 현실과 비슷한 환경을 구현해 간접 체험을 제공하는 게임을 의미합니다. 처음에는 운전 연습이나 군사 훈련 등 교육적인 목적으로 개발됐지만, 현재는 순수한 게임을 위한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발전했으며 최근에는 게임을 교육 시뮬레이션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작품은 ‘심즈’(Sims), ‘블랙 앤 화이트’(Black and White), ‘파퓰러스’(Populus) 등이 있으며 턴 방식 시뮬레이션 ‘삼국지’, 실시간 시뮬레이션 ‘스타크래프트’(StarCraft), 육성 시뮬레이션 ‘프린세스 메이커’(Princess Maker), 건설 시뮬레이션 ‘심시티’(Simcity), 전략 시뮬레이션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Age of Empire), 스포츠 시뮬레이션 ‘NBA 2K’, ‘FIFA 시리즈’ 등 대표작이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과 오프라인 게임의 차이
온라인 게임은 네트워크를 이용해 게임 운영 및 게임 플레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형으로 실시간으로 플레이를 저장할 수 있으며 최근 멀티 플랫폼 게임은 단일 PC, 모바일, 콘솔에서 벗어나 제한 없이 자유롭게 다양한 플랫폼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네트워크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인터넷 상태가 플레이 경험에 영향 많이 미칠 수 있으며 국가 및 지역에 따라 별도의 서버를 운영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게임은 기본적으로 네트워크에 상관없이 운영할 수 있지만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없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온라인 게임 및 오프라인 게임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온라인을 기반으로 게임을 제공하고 플레이할 수 있지만 게임 유형 및 장르, 그리고 해외 시장의 특성에 따라 게임을 개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해외 게임 시장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해 주시길 바랍니다.
TEL: +82 -70-8270-8500 | Email: contact@latisglob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