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즐겨하지 않더라도 많은 대중 미디어에서 리메이크, 리마스터라는 용어는 익숙하실 겁니다. 오늘은 게임 시장에서 새롭게 개임 출시를 발표할 때 큰 이슈를 몰고오는 게임 리메이크, 리마스터 및 게임 포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새로운 게임 타이틀을 작업 중인 경우 리메이크 또는 리마스터는 종종 새로운 유저를 끌어들이는 데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게임 포트는 최신 타이틀과 마찬가지로 도달 범위와 가용성을 확장하여 새로운 플레이어가 게임에 뛰어들 수 있습니다.
리메이크? 리마스터? 리부트?
게이머들 사이에서도 게임 리마스터와 리메이크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쉽게 생각해본다면 과거에 많은 사랑을 받은 명작을 현존 최신 플랫폼으로 이식하는 리메이크, 그래픽 품질이나 사용성 그리고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여 리마스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최근 게임업계에서 이런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게임 시장에서 항상 큰 이슈를 가져오는 리마스터, 리메이크, 포팅에 대해 소개하며 서로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리메이크]
오래전 수많은 게이머들에게 사랑을 받은 타이틀을 리메이크하는 것은 새로운 타이틀과 기존 작품의 팬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환상적인 방법입니다. 새로운 게임 플랫폼에서 클래식 타이틀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은 환상적이고 숨막히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향수는 강력한 도구이며 어린 시절의 고전 게임을 플레이하고 오늘날 놀라운 새 플랫폼에서 새로운 게임으로 제공되는 것은 오래된 게이머를 다시 불러모으고 새로운 게이머를 끌어들이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게임 리메이크는 기존의 게임 타이틀을 완전히 다시 재현한 것입니다. 오리지널 게임의 스토리 및 세계관은 모두 유지하면서 새로운 게임으로 완전히 다시 만들어집니다.
기존 오리지널 게임의 원본 데이터를 일부 사용하지만 대부분 새롭게 재현하기 때문에 어려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리메이크 되는 대부분의 게임은 출시되고 15년에서 20년이 지난 작품들로 올드 게이머들에게는 추억을 제공하며 과거 그 게임을 즐겨보지 않은 게이머들은 과거 명작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접근하기도 합니다.
리마스터링을 고려하기에는 너무 오래된 게임의 경우 전체 리메이크가 갈 길입니다.
[리마스터링]
게임을 리마스터하는 것은 더 섬세한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오래된 게임을 가져와 다시 만드는 대신 기존에 출시한 타이틀을 업데이트합니다. 최신작은 아니지만 이전 세대 플랫폼에서 인기가 있는 게임에 최신 기술을 반영합니다. 물론 이 작업은 리메이크보다는 더 쉽게 수행할 수 있으며 리마스터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최신 코드와 엔진이 필요합니다.
모델 자체, 엔진, 디자인 및 코드는 모두 기존 작품을 그대로 유지하지만 그래픽적인 것과 성능을 현대적인 기준으로 업데이트하는 예술적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전적으로 엔진의 수명에 달려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게임 그래픽의 디테일 수준을 높이기 위해 이전 모델을 완전히 다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리마스터링 작업의 핵심은 텍스처 품질에 많은 관심을 두며 플레이어가 볼 수 있는 디테일에 중점을 둡니다. 게임에 디테일을 추가하고, 보다 현대적인 기술을 활용하고, 오래된 텍스처를 오늘날의 표준으로 확장하는 과정입니다.
게임을 리마스터한다는 것은 지난 게임을 가져와 게임 플레이를 유지하고 시각적으로 더 즐겁고 놀라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2년 말 CDPR은 2015년에 출시한 게임 위쳐3를 7년후 향상된 그래픽과 성능, 추가 콘텐츠, 사진 모드 등을 통해 새로워진 게임으로 리마스터하여 게이머들을 다시 위쳐의 세계관으로 초대했습니다.
[게임 포팅]
게임 리메이크와 게임 리마스터링은 별개지만 게임 포팅은 이러한 유형의 프로젝트 작업이 모두 포함됩니다.
텍스처 업데이트, 모델 리메이크, 메커니즘 및 코드 재작업은 모두 게임 포팅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 포팅의 목표는 업데이트된 비주얼이나 리메이크된 경험이 아닙니다. 콘솔 게임을 모바일로 출시하고 PC로 출시하는 것처럼 한 플랫폼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게임 타이틀을 제공하는 것은 모두 성능과 연관된 것입니다.
게임 포팅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입니다. PC에서 모바일로 게임을 제공하는 경우 엄청난 양의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모바일 또는 PC에서 콘솔로 게임을 포팅하는 경우 콘솔의 전용 요구 사항에 대해 많은 고려 사항이 필요합니다.
‘디아블로 2: 리저렉티드’은 2편과 그 확장팩 파괴의 군주 리마스터 버전이다. 우선 기존 2D 그래픽을 HD 3D로 교체하고 시네마틱 영상을 비롯해 캐릭터 스킬과 움직임 등을 현세대에 맞게 새로 제작했다. 그래픽과 해상도가 일신됐지만 원작이 지니고 있던 질감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플레이어가 원한다면 원작과 같은 2D로 전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출처: 게임 메카)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 기존에 출시한 게임을 다른 플랫폼으로 출시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 작업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해당 분야의 전문가는 길고 어려운 프로세스를 수행하고 전문가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게임 포팅의 핵심인 최적화는 게임플레이 성능을 다루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PC, PlayStation, Xbox, Nintendo Switch 또는 모바일용 게임 포팅은 플랫폼에 관계없이 각각에 대한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게임 포팅은 플레이어가 자신이 선택한 플랫폼에서 최대한 원래 경험에 가깝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기능적이고 예술적인 노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