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PLAY-TO-EARN – NFT Gaming in the Philippines’ 이라는 다큐멘터리가 공개되자 많은 사람들이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코로나19로 실업률이 25.8%에 이르는 필리핀에서 사람들이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란 게임을 알게 되고, 이 게임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다는 소식이 퍼지자 75세 노인까지 이 게임을 즐기며 돈을 벌기 시작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오늘은 게임의 새로운 미래로 주목받고 있는 NFT게임, P2E, 블록체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블록 체인과 게임에 대한 이해
블록체인(Blockchain)은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가 거래 내역을 비롯한 각종 데이터를 분산하여 저장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모든 자산은 유형과 무형의 자산으로 나눌 수 있으며,가치를 지닌 요소 대부분을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추적하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거래의 위험도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장점이 있는 기술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비트 코인이며,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이 적용된 가상화폐 시스템을 도입해 게임 내 캐릭터나 아이템을 가상화폐로 거래하고 실제 돈으로 환전할 수 있는 NFT 게임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사례에 해당합니다. 이처럼 플레이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NFT 게임을 P2E(Play to Earn) 게임이라고도 부릅니다.
NFT의 시장규모
마켓 앤 마켓(Markets and Markets)이 발표한 ‘2027년까지의 NFT 시장 전망 보고서(Non-Fungible Token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7)’에 따르면 NFT의 전 세계 시장 규모는 2022년 30억 달러에서 2027년에는 136억 달러로 불어나, 연간 3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NFT 기술이 적용된 비디오 게임을 통한 메타버스 구축은 NFT 시장을 더욱 확대하고 성장시킬 방법이 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증강 현실(AR)과 가상 현실(VR)이 연계된 확장 현실(XR) 기술을 활용해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가 블록체인과 만나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면 NFT를 활용한 다양한 수익 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비디오 게임의 역사를 살펴보면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하기 전에도 디지털 아이템 거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례는 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2003년부터 서비스된 ‘엔트로피아 유니버스(Entropia Universe)’는 게임 내 화폐인 PED(Project Entropia Dollars)를 10:1의 비율로 미국 달러로 환전할 수 있는 SF MMORPG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디지털 아이템 순위에서는 이 게임의 아이템들이 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아이템의 실제 가치는 주식과 마찬가지로 시장 공급과 수요에 달린 만큼, 탈중앙화로 더욱 공정하고 투명한 수익 분배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는 NFT 게임은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NFT게임의 성공사례
가장 대표적인 NFT 기술 기반의 P2E 게임은 베트남의 스카이 마비스(Sky Mavis) 사에서 내놓은 ‘엑시 인피니티 (Axie Infinity)’입니다. 이 게임은 팬데믹 시대에 힘입어 월평균 사용자가 2만 명에서 280만 명으로 급증하며 놀라운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댑레이더(Dappradar)의 통계 결과에 따르면 액시 인피니티의 하루 이용자는 2021년 4분기에 약 10만 5,000명 가량이나 되었으며, 이는 3분기 대비 59%, 2분기 대비 1,422% 증가한 수치였습니다. 엑시 인피니티는 하반기에 12억 달러 이상의 매출(Token Terminal 데이터 기준)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 게임은 ‘엑시’라는 캐릭터를 구매하고 키워낸 후 교배를 통해 새로운 엑시를 만들고, PVP 및 PVE 컨텐츠, 일일 미션을 진행하여 SLP 코인을 모으는 것이 엑시 인피니티의 기본 플레이 방법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려면 최소 세 마리의 액시를 갖고 있어야 하지만, 개발사를 통해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플레이어가 마켓에 내놓은 액시를 암호화폐로 구매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존에 게임을 하던 플레이어에게 게임의 입장권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정 금액을 이상을 투자하지 않으면 게임을 시작할 수 없고, 시장에 형성된 가격에 따라 게임을 시작하기 위한 금액도 달라집니다. 또, 액시의 교배 및 번식 횟수에는 7번까지로 제한이 있으며, 교배 횟수에 따라서 교배에 필요한 아이템인 ‘Smooth Love Potion’의 요구 수량도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엑시 인피니티’에서 사용하는 AXS 토큰은 실제 코인 시장에서도 거래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게임에서 얻은 재화를 바로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 게임에서 가장 비싸게 거래된 아이템은 300 이더리움으로, 당시의 현금 가치로는 약 52만 달러에 달하는 금액이었습니다.
블록체인 게임이 금지된 가운데 급증하는 한국 게임사의 해외 진출
2017년부터 한국 게임 개발사들은 NFT 게임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넷마블, 엔씨소프트, 컴투스, 게임빌 대형 및 중견 게임 회사를 막론하고 블록체인 기술 확보와 관련 게임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위메이드는 이미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미르 4>의 글로벌 버전을 출시해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한국 내에 출시된 <미르 4>는 가상화폐 관련 시스템이 없지만, 해외 버전에는 코인으로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NFT 시스템이 갖춰져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게임 내 아이템인 ‘흑철’을 채굴할 수 있고, 흑철 10만 개가 모이면 ‘드레이코(Draco)’라는 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미르 4> 출시 후 위메이드의 주가는 약 620% 성장했으며, 회사의 가치는 약 39억 달러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한국은 세계 4위 규모의 게임시장이지만, NFT 게임은 현재 한국 내에선 불법이므로 서비스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에선 현행 법안인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32조 제1항 7호를 통해 게임의 사행성에 관한 규정 및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산업진흥에 대한 법률 제32조]
제32조(불법게임물 등의 유통금지 등)①누구든지 게임물의 유통질서를 저해하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7. 누구든지 게임물의 이용을 통하여 획득한 유ᆞ무형의 결과물(점수, 경품,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가상의 화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게임머니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이와 유사한 것을 말한다)을 환전 또는 환전 알선하거나 재매입을 업으로 하는 행위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사행성과 중독성에 관한 우려를 이유로 블록체인 및 NFT 기술을 채용한 게임의 등급분류를 거부했습니다. 그러나 현금으로 환전할 수 있는 재화를 제공하는 NFT 게임은 업계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을 받고 있으므로, 한국 게임개발사들은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NFT 게임 개발과 출시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런 흐름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라티스 글로벌은 필리핀 지사를 통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게임 개발사 및 퍼블리셔에 최적화된 현지화, 사운드 작업, QA, 운영 등 전문적인 게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contact@latisglobal.com 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