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유저들의 최신 동향을 보면 게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게임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문화 콘텐츠 중 하나이며, 오늘날의 게이머는 다양한 형태로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게이머들은 게임을 플레이하고, 시청하고, 콘텐츠를 만들고, 소셜 활동을 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게임에 점점 더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퍼블리셔, 개발자 및 게임 관련 서비스 기업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파악하고 게임의 마케팅을 비롯한 여러 방면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직접 플레이 보다 게임 플레이 시청을 선호하는 게이머들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 중 다수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게임 콘텐츠 시청은 특히 젊은 게이머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알파 세대와 Z 세대는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할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게임 콘텐츠를 시청하는 비중이 이전 세대보다 높습니다. 이런 세대의 경우 지난 1년 동안 게임 콘텐츠를 시청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72%에 달합니다.
젊은 층이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다른 게이머의 게임 플레이 영상을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스포츠 같이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자신보다 경험이 많고 실력이 뛰어난 게이머를 보고, 듣고, 배우기 때문입니다. 많은 열성적인 게이머가 자신이 좋아하는 게이머의 플레이를 보고 자신이 플레이 시 활용할 수 있는 팁과 요령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더 잘하는 방법을 영상을 보면서 배우는 것입니다. 또한, 게이머들이 디아블로4에서 희귀한 아이템을 얻는 방법 또는 툼레이더 리부트에서 퍼즐을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등을 알려주기 때문에 게임 진행이 막혔거나 어려움을 겪는 게이머들에게 다른 게이머의 공략 영상은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직접 플레이하고 싶지 않거나 특정 이유로 플레이가 불가능한 게임의 경우에도 여전히 보고 즐기고 싶을 순 있습니다. 특히 호러 게임이나 고난이도 게임의 경우 다른 게이머의 플레이를 통해 대리 만족을 느끼기도 합니다. 난이도가 너무 높은 게임은 승패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1년 동안 전체 온라인 인구의 4분의 1 이상이 e-Sports를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Sports 리그가 생기면 더 큰 수익을 창출하고 참여도를 높이며 게임 팬덤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많은 게이머가 게임을 어떻게 즐기고 있는가에 주목해야 합니다. 게이머들이 게임 콘텐츠를 어떻게 즐기는지 이해하면 퍼블리셔와 개발자는 유저들이 더욱 많이 참여할 수 있는 요소를 개발하고 창의적인 마케팅 채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
거의 절반에 가까운 플레이어가 두 개 이상의 기기 또는 플랫폼에서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6개월 동안 2개 이상의 플랫폼에서 게임을 플레이한 게이머는 절반(48%)에 가까운데요. 멀티 플랫폼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이상의 플랫폼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은 게임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게임사에게는 특히 매력적인 집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6개월 동안 세 가지 이상 플랫폼 플레이어의 85%가 게임 관련 구매에 돈을 지출한 반면, 단일 플랫폼 플레이어는 41%에 그쳤습니다.
또한, 세 가지 이상 플랫폼 플레이어의 86%는 지난 1년 동안 게임 영상 콘텐츠를 시청한 적이 있고, 이 수치는 단일 플랫폼 플레이어보다 30% 더 높은 수치입니다.
게이머의 50% 이상 게임 소비
지난 6개월 동안 57%의 게이머가 다양한 형태로 게임 관련 구매에 돈을 지출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콘솔이 과금 전환율이 가장 높으며, 고액 소비 게이머의 비중이 가장 높은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콘솔 플랫폼의 유료 게임 보급률과 콘솔 구독제(정액제)의 인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임 내 지출을 자세히 살펴보면, 게임 특별 할인 행사, 추가 또는 독점 플레이 가능한 콘텐츠, 게임 내 커스터마이징이 지출의 주요 요소입니다. 또한, 콘솔 게임에 지출하는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지난 6개월 동안 지출의 일부를 게임 내 아이템 구매(87%)에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지출 내역은 게임 내 화폐, 확장팩 또는 게임 장비였습니다.
앞으로 개발자와 퍼블리셔는 게임 내에서 소비할 만한 매력적이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과 유료 콘텐츠를 구매한 게이머와 일반 게이머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할 것입니다.
기술의 변화는 게임이 만들어지고 플레이되는 방식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이 매일 플레이하는, 일상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게임에 현지화, QA, CS/CM 등 글로벌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라티스글로벌에서 오늘은 게임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주목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게이머의 트렌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게임 시장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글로벌 게임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contact@latisglobal.com 으로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