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예측할 수 있듯이 게임의 세계적인 인기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고 그에 따라 게이머들은 그들의 언어로 전달되는 몰입감 높은 게임의 경험에 대한 욕구가 증가할 것입니다. 이 때문에 게임의 현지화는 이제 선택이 문제가 아닌 필수적이며 단지 어떤 언어를 선택해야 하는 문제만 남아있습니다.

게임뿐 아니라 글로벌 콘텐츠는 문화적 또는 언어적 오류 없이 번역되고 현지화되어야 합니다.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게임 개발사에 전문 현지화 및 게임 QA, GM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라티스글로벌에서 오늘은 수많은 게임 매체에서 공통적으로 선정하고 있는 성공적인 현지화로 글로벌 게이머의 사랑을 받은 게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Assassin’s Creed

‘어쌔신 크리드’는 프랑스 게임 개발사 유비소프트 엔터테인먼트에서 2007년에 제작하고 유통한 게임입니다. ‘어쌔신 크리드’는 3인칭 잠입 액션 게임에서 최고의 타이틀 중 하나로 놀라운 비주얼과 독창적인 스토리 라인이 인상적인 게임입니다.

‘어쌔신 크리드’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의 DNA를 통해 조상의 기억을 되살릴 수 있는 기계를 테스트하기 위한 캐릭터, ‘데스몬드 마일스’(Desmond Miles)의 역할을 맡게 됩니다.

‘어쌔신 크리드’는 북미와 유럽 시장을 위해 영어와 프랑스어로 개발되었지만, 유비소프트는 아랍어 시장의 중요성도 인식했습니다. 하지만 아랍어는 지역에 따라 사용하는 언어가 50개가 넘습니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유비소프트는 ‘어쌔신 크리드’ 팬들이 폭넓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표준 아랍어를 사용했습니다.

피파FIFA 시리즈

‘FIFA’는 EA 스포츠 레이블로 Electronic Arts에서 매년 출시하는 전통적인 축구 게임 시리즈입니다. 현재 ‘FIFA 시리즈’는 21개 언어와 12개의 음성 지원으로 현지화되어 글로벌 시장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FIFA’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스포츠 게임 프랜차이즈로 기네스 월드 레코드에 등재되었으며 1993년 첫 출시 이후 약 20년 동안 200억 달러(약 25조5000억원)의 누적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Electronic Arts는 30년에 가까운 파트너십을 맺은 ‘FIFA’와의 계약 종료로 리브랜딩을 발표했습니다. ‘FIFA 23’ 이후 EA는 향후 타이틀을 ‘EA Sports FC’로 리브랜딩할 예정입니다.

풋볼 매니저 Football Manager

‘풋볼 매니저’(Football Manager)는 영국의 스포츠 인터랙티브가 개발하고 세가가 퍼블리싱한 축구 시뮬레이션 게임 시리즈입니다.

이 시뮬레이션 시리즈의 핵심 매력은 변함이 없습니다. 감독 프로필을 만들고, 새로운 감독으로 클럽에 가입하고, 클럽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술, 훈련 및 선수 이적을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럽의 목표와 예산을 포함하여 클럽의 규모에 따라 많은 변수가 있지만, 게임의 핵심은 작은 세부 사항을 제어하고 사용자의 지시에 따라 시뮬레이션된 경기를 보는 것입니다.

영국에서 개발되었지만, ‘풋볼 매니저’의 게임 개발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축구 팬을 위해서는 게임을 현지화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현재 16개 언어로 전 세계에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원신 Genshin Impact

‘원신’(Genshin Impact)은 상하이에 본사를 둔 스튜디오 Hoyoverse(이전의 Mihoyo)가 만든 오픈 월드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Hoyovers는 2020년에 ‘원신’을 출시했으며 탐험하고, 퀘스트를 수행하고, 캐릭터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수집하는 게임의 핵심은 그대로이지만 모험 지역을 확대하고 수십 개의 긴 이야기 퀘스트, 그리고 광범위한 캐릭터 구축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Hoyoverse의 ‘원신’게임에 대한 애정은 그것을 세계적으로 성공시켰고, 2022년 기준으로 이 게임은 40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여 세계에서 가장 수익이 높은 모바일 게임이 되었습니다. 원래 중국 게임인 ‘원신’은 13개의 다른 언어와 4개의 음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앵그리 버드 Angry Birds

‘앵그리 버드’(Angry Birds)는 2009년 핀란드의 게임 개발사 로비오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캐주얼 퍼즐 게임입니다.

게임플레이는 플레이어가 새총을 사용하여 다양한 구조물 또는 주변에 배치된 녹색 돼지에게 새를 발사하여 모든 돼지를 파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함에 따라, 새로운 종류의 새들이 이용 가능하게 됩니다.

‘앵그리 버드’는 중독성 있는 게임플레이, 코믹한 스타일,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수익 잠재력을 가진 프랜차이즈로 성공하고 많은 비평가들로부터 칭찬을 받았습니다.

모바일 앱 마켓 조사 기업 AppMagic (https://appmagic.rocks/google-play/angry-birds-2/com.rovio.baba)에 따르면 Angry Birds는 2015년 7월 출시 이후 인앱 구매로 5억 8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고 합니다.

그중 미국은 게임 전체 매출의 63%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일(6%), 영국(5%), 캐나다(3%), 한국(2%)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글로벌 게임으로 퀄리티를 극대화시키는 방법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게임 이외에도 ‘언차티드’, ‘월드오브워크레프트’, ‘라스트오브어스’, ‘파이널판타지’, ‘툼레이더’, ‘디아블로’ 등 샐 수도 없이 많은 게임들이 현지화를 통해 전 세계 게이머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렇게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게임 현지화는 게임의 톤, 스타일 및 사용자 경험을 유지하면서 배경 이미지, 문화적 요소, 지역 이름, 캐릭터 이름과 같은 게임 속의 모든 측면을 목표 국가에 맞게 조정해야 합니다.

물론 이런 완벽한 현지화를 위해서는 게임 전문 현지화기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현지화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TEL: +82-70-8270-8500 EMAIL: contact@latisglobal.com]으로 연락 주시면 가장 열정적인 게임을 현지화 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