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나 명절 시즌에 게이머들이 게임을 이용하는 시간은 평소보다 훨씬 길어지기 마련이므로, 많은 게임사는 이런 특수한 기간에 연간 최고 수익을 달성하곤 합니다. 미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최고 매출을 기록하는 시점은 항상 블랙 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그리고 새해 시즌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많은 사람이 기다리는 연휴 기간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게임 개발사 및 퍼블리셔가 해야 하는 준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1.휴일은 게임 서비스의 새로운 기회와 도전이 되는 날입니다.

휴일 기간 한정 이벤트는 많은 유저들에게 게임의 새로운 기능 및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하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이벤트 보너스 증정을 통해 기존 유저들의 이탈을 방지하고, 새로운 유저를 끌어들이는 효과 또한 탁월합니다.

휴일은 유저 접속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지만, 비슷한 유저층을 공유하는 게임 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 기간이기도 합니다. 유저의 확실한 만족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이벤트와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통해 미리 유저를 사로잡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2. 사전에 철저한 기획 하에 이루어지는 이벤트가 중요합니다.

계절이나 휴일의 이미지에 최적화된 것이 아닌 상품 가격 할인, 아이템 증정 등의 평범한 이벤트는 유저들이 되려 성의 없는 운영이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 진출할 게임이라면 서비스가 이루어질 국가 및 지역의 휴일과 명절의 문화적인 의미를 알아보고 미리 최적화된 이벤트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벤트에 대한 유저들의 만족도를 측정해보기 위해 사용자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의적절한 이벤트를 준비하려면 약 6개월에서 1년 전부터 진출할 시장에 최적화된 타임라인으로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3. 서비스가 이루어질 지역의 대표적인 명절 이벤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연휴 시즌이라고 해서 항상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보다는 각 국가 및 유저의 성향에 따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북미 지역은 11월부터 시작하는 블랙 프라이데이, 12월 크리스마스 연휴, 1월 신년 연휴가 가장 중요한 시기이지만, 아시아 지역에서는 음력 1월 설날이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국가나 지역에 따라서는 크리스마스가 중요한 명절이 아닐 수도 있으며, 성탄절 날짜가 12월 25일이 아닌 국가도 있습니다.

게임을 서비스하는 지역의 문화와 특성을 고려해서 대중적이고 인기가 높은 휴일 시즌을 공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벤트를 진행하면 비용 절감은 물론 수익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새롭게 떠오르는 시장을 주목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최근에는 중남미, 동남아시아, 중동, 북아프리카 지역의 게임 시장이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랍권 게임 유저는 높은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실제로 결제를 한 유저가 기록한 평균 결제액)으로 많은 개발사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과 비교해서 문화와 종교적인 차이점이 많으므로 해당 시장에 맞추어진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달 이상 이어지는 이슬람의 절기인 ‘라마단’은 영어권 시장의 크리스마스처럼 큰 매출을 올리는 데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5. 게임의 성격에 맞는 이벤트 및 현지화

서비스 중인 국가의 인기 휴일을 선택해 집중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좋지만, 게임의 장르와 어울리는 휴일에 게임 내 콘텐츠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할로윈 특별 이벤트를 기획할 때는 잭 오 랜턴, 박쥐, 흡혈귀처럼 다양한 몬스터가 자주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런 요소가 모든 게임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게임의 성격에 따라서는 흡혈귀나 잭 오 랜턴보다 강시나 귀신, 좀비 등을 기용하는 것이 좀 더 유저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으며, 저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게임이라면 무서운 느낌을 주는 것보다는 귀엽고 장난스러운 느낌을 강조한 이벤트가 더 잘 어울릴 수도 있습니다.

2023년 세계의 주요 휴일

문화와 종교에 따라 변동이 있는 휴일도 있지만, 많은 휴일은 매년 같은 날에 반복되곤 합니다. 게임을 운영 중인 국가의 문화와 유행을 빠르게 파악하고 마케팅 비용을 고려해 미리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023년의 세계 주요 휴일 정보를 요약해 드리오니 이벤트를 기획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봄 시즌
3월 17일 (금) : 성 패트릭의 날 (아일랜드, 미국, 캐나다 등)
3월 22일 (수) ~ 4월 20일 (목) : 라마단 (아랍권 국가)
3월 ~ 4월 : 벚꽃놀이 시즌 (일본, 한국 등)
4월 9일 (일) : 부활절 (미국, 러시아, 유럽 등)
4월 29일 (토) ~ 5월 5일 (금) : 골든 위크(쇼와의 날, 헌법기념일, 녹색의 날, 어린이날 등 (일본)
6월 22일 (목) : 2023년 단오절 (중국)

(The Forsyth Park Fountain in Savannal – 출처: Savannal Travel Fackbook )

여름 시즌
6월 23일 (금) : 미드소마(Midsommarafton) – 하지 휴가(스웨덴, 핀란드 등)
7월 초 : Fiesta del Fuego (쿠바)
7월 7일 (금) : 칠석(일본)
8월 22일 (화) : 칠석(중국)
7월 30일 (일) : 우정의 날 (라틴 아메리카)

(일본 칠석 – 타나바타)

가을 & 겨울 시즌
9월 29일 (금) : 중추절 / 추석 (아시아)
9월 ~ 10월 : 옥토버페스트 (유럽)
10월 1일 (일) ~ 10월 3일 (화) : 중화인민공화국 국경일 (중국)
10월 31일 (목) : 할로윈 (미국 등)
11월 11일 (토) : 광군제 – 다양한 할인 행사가 약 한 달간 열리는 날 (중국)
11월 12일 (일) : 디왈리, 빛의 축제 (인도, 말레이시아)
11월 24일 (금) : 추수감사절 / 블랙 프라이데이, 주요 세일 기간

(인도 빛의 축제 – 디왈리 출처: TANDEM)

게임의 이벤트를 기획할 때에는 유저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게끔 홍보 및 마케팅을 병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벤트 알림 설정, 복귀 유저에 대한 보너스, 소셜 미디어를 통한 이벤트 미리보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많은 유저에게 이벤트를 노출해야 큰 매출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라티스 글로벌은 게임의 해외 진출, 현지화, 운영 등 게임 개발사 및 퍼블리셔를 위해 다양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 서비스와 관련되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메일, 전화, 채팅을 통해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Email: contact@latisglobal.com | TEL: +82 -70-8270-8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