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대중화와 하드웨어의 발전에 따라 모바일 게임은 손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장점과 고사양의 게임을 즐길 수 있어 많은 게이머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Newzoo ‘2021 Global Games Market Report’(Newzoo Report)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은 932억 달러였습니다.

매출 기준을 두고 보면 모바일 게임 시장은 콘솔과 PC 게임 시장 매출을 합친 것을 넘어 게임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지속되며 PC 및 콘솔 게임 시장과 함께 모바일 게임 시장도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데이터 출처: 2021 Global Games Market Report)

모바일 게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TikTok의 유행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게임 글로벌화에 현지화, 사운드 제작, 게임 QA, 게임 CS 등 전문적인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라티스글로벌에서 Newzoo ‘The 2021 Global Mobile Gamers Whitepaper’(Newzoo Whitepaper)을 기반으로 글로벌 모바일 게임 사장을 분석하고 TikTok를 사용하는 모바일 게이머 특징을 정리해서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Newzoo Report에 따르면 2021년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은 아태지역 598억 달러, 북아메리카 164억 달러, 유럽 93억 달러, 중동/아프리카 41억 달러, 라틴 아메리카 35억 달러로 시장 통계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태지역이 가장 많았고 전체의 64%를 차지했습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 Top 3 나라는 중국 318억 달러, 미국 151억 달러, 일본 137억 달러입니다.

(데이터 출처: 2021 Global Games Market Report)

Newzoo Report는 2024년까지 중동/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두 모바일 게임 시장이 될 것이며 이 두 시장은 2019-2024년에 세계 평균보다 1.6배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태지역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는 세계 평균의 1.4배 성장률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에 있어서 앞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Top 3 나라 이외에도 중동/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동남아시아 같은 신흥시장에 기대하는 것도 나쁘 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은 2위에 있는 미국 시장과 3위에 있는 일본 시장 매출을 합치는 것보다 더 많습니다.

중국 게임사는 해외의 다양한 게임, 애니 등의 콘텐츠 IP를 모바일 게임으로 이식해서 세계적인 성공을 얻었습니다. 이어서 많은 게임사가 인기 있는 PC게임 IP나 콘솔 게임 IP를 모바일 플랫폼으로 이식하는 데에 힘을 모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멀티 플랫폼 게임 <원신>의 선공은 중국 게임 개발사가 모바일 플랫폼 이외에도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 세계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TikTok에 대한 소개

TikTok는 전 세계에서 쇼트폼 열풍을 일으킨 글로벌 숏폼 비디오 플랫폼입니다. 월 액티브 유저가 10억 명이며 게임 마니아, 브랜드, 창작자들의 새로운 커뮤니티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핵심 시장 절반에 가까운 게이머가 TikTok을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브라질, 터키에서 TikTok을 사용하는 게이머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데이터 출처: The 2021 Global Mobile Gamers Whitepaper)

TikTok을 사용하는 모바일 게이머의 특징

Newzoo Whitepaper에 있는 TikTok을 사용하는 게이머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TikTok을 사용하는 모바일 게이머 구성은 더 다양하고 젊습니다.
2. TikTok을 사용하는 모바일 게이머는 일반 게이머보다 게임하는 시간, 게임에 투자하는 비용이 더 많습니다.
3. TikTok을 사용하는 모바일 게이머는 TikTok을 사용하지 않는 모바일 게이머보다 더 많은 유형의 게임을 즐깁니다.
4. TikTok을 사용하지 않은 게이머보다 게임 관련 콘텐츠를 더 많이 시청합니다
5. TikTok을 사용하는 모바일 게이머는 친구에게 게임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TikTok을 사용하는 모바일 게이머는 게임 참여도가 더 높고 TikTok을 사용하지 않는 모바일 게이머보다 50% 더 많은 게임을 설치하며 36%의 더 많은 시간을 게임에 할애합니다. 게다가 게임에 투자하는 비용도 40% 정도 많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마치며…

모바일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고자 하시면 TikTok 사용자인 게이머 특성을 분석해서 게임 관련 영상 콘텐츠과 게임 분야 KOL을 통한 온라인 생방송, 게임 굿즈 등 다양한 수단으로 게임을 홍보하고 게이머 관리와 매출 증대 전략에 활용해보시면 좋은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라티스글로벌에서는 전문 게임 운영 서비스와 함께 보다 나은 게임 글로벌화를 위하여 도움이 되는 게임 시장 정보를 정기적으로 공유해드리고 있습니다. 게임사의 게임 글로벌화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