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사운드는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어 게이머에게 몰입감을 더 생생하게 도와줍니다. 게임 사운드는 크게 게임 음향 효과와 게임 더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게임 사운드 전문 회사 라티스글로벌에서 게임 더빙 성우 직업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을 많이 즐기시는 분이면 음성지원이 게임 중에서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고 계십니다. 게이머들이 게임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이유는 화려한 그래픽, 훌륭한 현지화, 매력적인 게임 스토리 이외에도 너무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게임에게 생명력을 주입하는 게임 더빙입니다. 게임 더빙을 통해서 게임 캐릭터에 몰입할 수 있고 게임 전체 스토리를 게이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연결시켜줍니다.

게임 더빙은 게이머에게 몰입적인 게임 체험을 제공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 더빙에 대한 관심이 가지고 게임 더빙이라는 일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게임 더빙 성우가 되는 법

게임 더빙 성우가 되기 전 훌륭한 배우가 되어야 합니다.

게임 업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목소리로 연기를 하는 성우들은 대부분 광고, TV 또는 영화와 같은 영상 매체에서 활동하는 전문 성우들이 많습니다.

어떤 분야에 있든 성우라는 직업은 대본을 빠르게 흡수하고 캐릭터를 이해하고 과감한 선택을 하고 방향을 잡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많은 게임 성우 캐스팅 디렉터는 모든 연기 매체에서 흥미로운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게임 성우가 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할 수 있을까요?

1) 짧은 호흡과 집중력의 연기력

많은 일반적인 성우들과 같이 연기를 배우고 캐릭터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게임은 일반적인 영화나 드라마와는 달리 스토리에 따라 감정을 몰입해서 연기하기 쉽지 않습니다. 대본은 길고 준비 시간은 짧은 것은 흔한 일입니다. 장면 연구, 보컬 테크닉에 대한 경험을 쌓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양한 게임 속 캐릭터의 더빙에 대한 동영상을 보는 것은 전문적인 게임 성우가 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2) 다양한 상황에 대한 훈련

게임 속 캐릭터들은 일반 영상 매체보다 더욱 다양하기 때문에 책, 연극, 영화 대본 및 기타 문자 자료를 자주 소리 내서 읽는 연습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연습하는 내용을 녹음하고 잘하는 부분과 잘하지 않은 부분을 구별하기 위해 녹음된 내용을 다시 들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보컬 스타일, 억양 및 태도를 모방해서 연습하세요. 게임 속에는 가상의 캐릭터가 너무 많으며 단지 대사뿐만 아니라 스포츠 중계, 내레이션, 독특한 음성 효과도 많습니다.

3) 게임을 하면서 더빙 내용을 듣기

좋아하는 게임 성우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그들을 어떻게 해서 그렇게 효과적으로 더빙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성우가 전투 및 액션 장면 사운드를 전달하는 방법을 보고 연구하세요. 배우들이 다양한 종류의 게임과 장면에서 다양한 접근 방식을 관찰하는 것을 통해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4) 경험이 많은 보이스 코치를 찾기

더빙 분야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개선할 부분을 지적해줄 수 있는 보컬 코치를 찾아보세요. 그들을 통해서 캐릭터를 만드는 방법부터 다양한 감정과 보컬 패턴을 전달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모든 스킬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좋은 코치는 오디션 준비를 돕고, 더빙 기회를 연결해주며, 현명한 마케팅 전략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5) 인상적인 리허설을 보여주기

캐스팅 디렉터들은 일반적인 회사에서 이력서를 검토하듯이 사전에 더빙된 보이스 샘플을 검토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게임 속 캐릭터는 가상의 인물로 보이스 샘플이 좋은 성우를 발굴하는 것이 핵심 부분입니다.

이후 더빙 오디션을 할 때 캐스팅 디렉터와 게임 개발사에 개성 있는 캐릭터로 좋은 인상을 주면 오디션을 통과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전문 성우 에이전트에 더빙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이전트를 통해서 게임 더빙 기회를 소개받을 수 있어서 게임 더빙 분야에 들어갈 수 있는 키포인트입니다.

전문 성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스튜디오와 캐스팅 사무소에서는 성우에게 보이스 샘플을 제출을 요청하기 때문에 개인이 적절한 장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사운드 스튜디오를 대여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매번 준비하기에는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좋은 소식은 작업을 시작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매우 전문적인 녹음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가장 기본적인 장비인 PC나 노트북 있을 것입니다. 조용한 집의 환경에서 좋은 마이크와 필터도 좋지만 마이크 잡음을 제거하는 이퀄라이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게임 사운드 전문가 라티스글로벌과 함께 게임 성우가 되려면 알아야 하는 정보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게임 성우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게임 현지화, 게임 사운드, 게임 테스트, 게임 CS/CM 등 게임 관련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https://latisglobal.com/)를 방문하시거나 contact@latisglobal.com으로 문의하시면 더욱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