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출시하기 전에는 여러 차례 테스트를 거친 후에 런칭할 수 있다는 것은 모두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러면 게임을 출시한 이후에는 어떤 테스트를 진행하게 될까요?

게임 출시한 후에는 게이머들에게 보다 나은 게임 몰입도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되며 그에 따라 게임 테스트도 계속 진행하게 됩니다.

그럼 게임 테스트는 누가 진행하며 어떤 직업일까요?

게임을 정말 좋아하고 잘한다면 누구나 게임 테스터가 될 수 있는 걸까요?

오늘은 게임에 대해 기능성, 언어 테스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게임 테스트 전문가 라티스글로벌에서 게임 테스터에 관련된 정보를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테스터라는 직업에 대한 관심이 있으시면 천천히 읽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게임 테스터가 되기 위한 정보

게임 테스터는 무엇을 하나요?

게임 테스터는 게임을 철저히 검사하여 게임들이 게임 속 버그, UI오류, 그리고 게임 실행 중 다른 문제점이 없는지 전체적으로 확인합니다. 베타 테스터 또는 간단히 게임 테스터라고도 합니다. 이 작업은 개발자들이 게임을 유저들에게 출시하기 전에 게이머들이 직면할 수 있는 기술적인 문제들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입니다.

게임 테스터라는 직업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과 게임을 검수하는 것이 미묘하게 결합됩니다. 전문 테스터는 게임을 목적을 가지고 플레이하면서 시스템의 결함을 발견하기 위해 모든 레벨을 검사하고 각 메뉴를 샅샅이 살펴보고 다양한 캐릭터 변형을 활용합니다.

게임 테스터는 게임에서 크고 작은 문제를 식별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게이머가 특정 위치에 갇히거나 특정 캐릭터에 대해 주변 사물과 그래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에는 수많은 버그가 있을 수 있지만, 게임 테스터 덕분에 대부분의 게임들은 거의 흠잡을 데 없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게임 테스터의 업무는 가능한 한 많은 방법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고 다양한 문제점을 리포트로 작성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보고합니다. 테스터는 개발자가 예상하지 못한 게임 플레이를 시도하여 출시 전에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문제를 찾아냅니다.

비디오 게임 테스터의 장점과 가능성

1) 출시 전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은 완성과 동시에 빠르게 출시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게임 개발을 공식화하고 최종적으로 출시하는 기간 중에 테스트 기간은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테스트 기간이 길고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직업이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많은 사람들이 출시를 기다리는 게임을 미리 만나보고 플레이할 수 있다는 즐거움은 너무나 큰 부분입니다.

2) 게임 전문 경력

게임 테스트 분야에서의 경험은 품질 보증 엔지니어링 직책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게임 테스팅 경험이 있으면 프로젝트 매니저나 게임 품질보증팀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게임 테스팅 경력의 발전은 게임에서 문제를 감지하는 게임 테스터의 기술에 크게 좌우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게임 디자인 및 개발, 컴퓨터 공학 등의 전공 분야의 기술 지식이 있는 테스터는 게임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에게 문제를 더 잘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경력에서 발전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비디오 게임 테스터의 소양

1) 리포트(문서) 작성 능력

게임 테스터라는 직업에는 게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보유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게임 플레이에 대한 경험입니다. 인기가 많은 게임 장르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고, 좋은 게임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게임 플레이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은 게임 테스터에 진입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테스터에게는 리포트 작문 및 의사소통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명확하고 간단하며 효과적인 방식으로 작성하는 기능 결함 및 문제 발견 방법을 보고할 때 유용합니다. 명확한 작성 및 의사소통은 개발자에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2) 문제에 대한 이해 및 폭넓은 지식

모든 게임 테스터는 기본적인 문제 해결에 대해 확실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게임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테스터의 업무는 아니지만 테스터는 결함을 유발한 특정 시퀀스를 수십 번이나 재현해야 합니다. 버그를 찾는 것은 간단할 수 있지만 결과를 재현하기 위한 다시 버그를 만들어서 보여주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게임과 다양한 장르에 대한 폭넓은 지식은 큰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테스터는 예를 들어 FTP 장르의 게임만 전문적으로 알고 있다면 테스터 활동에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RPG, 퍼즐, FTP, 리듬액션, 스포츠, 레이싱 등 다양한 유형의 게임과 콘솔에서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있다면 이 분야에서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 테스터가 되고자 하는 분들에게…

비판적 사고력, 좋은 의사소통 능력, 기술적인 작문 능력, 게임 플레이 경험은 모두 테스터라는 직업에 필요한 부분입니다. 게임이 고도화되면서 게임 업계에서는 QA 직무는 앞으로 더욱 수요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전문 테스터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게임에 대한 숙련도가 중요하며 테스터는 일반 게이머가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로 작은 결함을 발견하여 게임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복적인 작업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게임 테스터는 게임을 계속해서 플레이해야 합니다. 가능한 게임 속 모든 작업을 수행하거나 모든 캐릭터와 상호 작용을 시도하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작업을 반복적으로 살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