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때 게임 사운드에 얼마나 신경을 쓰고 즐기시나요?  게임 사운드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제대로 즐기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신가요?

그렇게 느끼신 이유는 바로 게임 사운드가 게임 플레이 중에 게이머에게 대한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게임 사운드를 연구하는 학자에 의하면 게임에 맞는 사운드는 게이머에 게 적극적인 영향을 제공하며 게임에 맞지 않은 사운드는 게이머에 좋지 않은 게임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게임 사운드는 게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고 빠지면 안 되는 존재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할 때 시각적인 자극 외에 청각적인 자극을 더불어 해서 게임 세계에 몰입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게임에서 사용하는 모든 음성 효과를 게임 사운드라고 칭합니다. 게임 사운드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라티스글로벌은 전문적인 게임 사운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게임 사운드의 유형과 역할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사운드의 유형

게임 사운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게임 음악부터 게임 환경 효과 사운드, 장면 효과 사운드, 캐릭터 음성 효과 등 게임을 진행할 때 들을 수 있는 모든 사운드 요소가 게임 사운드에 속합니다. 게임 내용에 맞게 사운드를 제작해야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사운드:

RPG 게임이나 액션 게임의 경우 주인공 캐릭터를 개발하는데 캐릭터 디자인과 함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게임 내 캐릭터 성격에 맞는 대사 더빙이 있습니다.

대형 프랜차이즈 게임의 경우 캐릭터의 더빙에 어떤 성우가 참여하는지도 게임의 완성도에 큰 역할을 합니다. 캐릭터의 사운드에는 대사뿐만 아니라 캐릭터가 스킬을 사용할 때, 웃음소리, 환호성 등 다양한 음성 효과도 포함합니다. 이는 NPC 사운드와 함께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NPC 사운드 효과:

주로 NPC 및 몬스터 및 배경 동물과 같이 게이머의 조작과 상관없이 AI 캐릭터의 행동 사운드 효과를 말합니다.

BOSS가 출현/부상/사망 시의 음성 효과, 퀘스트 접수/제출/포기/완료 시의 사운드 효과, 해당 NPC와 거래하는 대화 더빙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음성 효과를 통해 게임 몰입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캐릭터 행동 효과:

캐릭터마다 다른 행동 사운드 효과를 가집니다. 주로 캐릭터 사망, 부활, 공격, 발자국 등과 같은 사운드 효과를 말합니다.

스킬 효과음:

많은 게이머들이 게임의 타격감을 느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캐릭터의 일반 공격, 스킬 발동, 스킬 캐스팅, 스킬 비행, 타켓 히트 등 게임 내 전투 사운드 효과를 칭합니다. 콜오브듀티와 같은 1인칭 슈팅 게임의 경우 실제 다양한 총의 사운드를 녹음해서 게임에 적용하여 현실감을 극대화하기도 합니다.

환경 효과 사운드:

환경 효과 사운드는 주로 게임 장면, 게임 분위기를 나타내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비, 바람, 맑은 날 등 날씨 관련하는 배경 효과 등 환경에 관련하는 사운드를 말합니다.

장면 효과 사운드:

장면 효과 사운드는 환경 효과 사운드와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게임 내에 사물의 소리 효과이고 주로 게임을 플레이할 때 물품을 터치하거나 움직임을 나타내는 사운드입니다. 그릇 깨지는 소리, 상자가 부서지는 소리, 나무가 불타는 소리, 상자가 열리는 소리, 문이 열리는 소리 등을 말합니다.

게임 기능 효과:

다양한 시스템 및 기능과 관련 사운드 효과입니다. 게임 내 인터페이스 효과음으로 아이템의 장착/픽업/드롭/판매, 수리/펀치/합성/강화/분해, 캐릭터 업그레이드, UI 인터페이스 클릭 음성 효과 등을 말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사운드 효과는 주로 중요한 정보 및 이벤트를 피드백하여 게임의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합니다.

내레이션 더빙:

주로 게임 캐릭터가 참여하는 경우가 많으며 게임 배경 설명, 게임 내용 연결 등에 사용합니다.

게임 사운드의 역할:

게임 사운드의 역할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게임 자체를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게이머를 위한 것입니다.

게임 자체는 질이 좋은 사운드를 통해서 몰입감을 높이고 게이머 사랑을 받는 인기 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게이머를 위한 경우는 풍부한 사운드 효과를 제공해서 게임에 몰입도를 높이고 게임을 보다 생생하고 흥미롭게 즐길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만약 호러 게임에 사운드가 전혀 없다면 하나도 무섭지 않을 것입니다. 또는 가장’사천성’과같은 퍼즐 게임이라도 같은 대상이 연결될 때 나타나는 음향 효과가 없다면 굉장히 심심할 것입니다. 이처럼 게임 사운드가 게임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할 수 있겠죠?

마치며…

오늘 설명드린 것처럼 게임 사운드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게임 사운드는 게임에 있어서 소울메이트 같은 존재로 게임을 더 즐겁게 만들고 게이머 사랑을 받는 중용한 도구입니다. 게임에 가장 잘 어울리는 사운드를 제작하는 데는 전문 사운드 프로덕션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게임 사운드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contact@latisglobal.com 으로 문의 주시면 더욱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