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티스글로벌 게임 운영팀입니다. 일반적으로 게임 운영은 유저들을 위한 1대 1 문의 대응, 이벤트 관리,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게임 유저들이 게임을 즐기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그리고 게임을 가장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많은 게임 개발사에서는 자체적으로 게임 운영팀을 구축하거나 게임 운영 대행사를 구해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영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게임 유저들을 위한 질이 높은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공통적인 목표입니다.

라티스글로벌은 해외 유저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게임의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오늘은 Eyedentity Games에서 개발한 3D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게임 ‘“드래곤 네스트”’의 실제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게임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양한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출처: 드래곤 네스트)

“드래곤 네스트”는 한국에서 해외로 진출한 게임 중 해외 유저들에 많은 사랑을 받아온 게임 중 하나입니다. 그럼 “드래곤 네스트”가 오픈부터 지금까지 오랜시간 지속적으로 큰 인기를 유지하는 비결이 무엇일까요?

그럼 우선 오늘 사례로 알려드릴 “드래곤 네스트” 게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래곤 네스트”의 소개

“드래곤 네스트”는 2010년 3월 4일에 한국에서 정식 출시한 후 중국, 일본, 미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 잇따라 오픈하여 큰 인기를 얻어왔습니다. 현재 출시 12주년을 맞이하여, 전 세계 유저 수가 2억에 도달하고 ‘전 세계 유저 수가 가장 많은 게임 Top 10’에 뽑힌 정도로 전 세계 유저의 사랑을 받아온 게임입니다.

(출처: 드래곤 네스트)

“드래곤 네스트”는 한국 게임으로써 2010년 출시 당시에는 3D MMORPG 게임 장르가 드물었습니다. 많은 유저가 동시간에 대전할 수 있으며, 유저의 시야가 고정되는 일반 게임과 달리 시야가 유저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점이 유저에게 미증유의 게임 체험 감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출시하자마자 한국에서 많은 유저의 사랑을 받았으며 중국, 일본,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 진출해 큰 성공을 얻었습니다. ‘가장 잠재력이 있는 IP’,’최적 해외 온라인 게임’, ‘인기 가장 많은 PC 게임 Top’ 등등 여러 나라에서 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출처: 드래곤 네스트)

“드래곤 네스트”의 게임 운영 기본 방침은?

그러면 해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12년간 지나도 여전히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해외 유저들이 어색하지 않게 느끼는 훌륭한 현지화 이외에 분명히 다른 이유는 글로벌 게임 운영 서비스에 있습니다.

1. 지속적인 게임 업데이트

“드래곤 네스트”는 오픈 때부터 현재까지 1달에 1번 이상 꾸준하게 게임 업데이트를 유지해왔습니다. 대부분 게임은 시즌이나 주요 이슈에 따라 업데이트하는 것에 비해 “드래곤 네스트”는 유저에게 늘 새로운 내용, 새로운 캐릭터, 새로운 미션 등을 제공하여 신선함 100%로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성공의 비결 중 하나로 꼽힐 수 있습니다.

(출처: 드래곤 네스트)

또한 이런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도전 정신을 가진 게이머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고 미션을 완수할 때까지 게임에 머물러 있도록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다국어 게임 CS

유저를 확보하고 충성도가 높은 유저로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많은 노력을 통해 가능합니다.

특히 “드래곤 네스트” 같은 다국어 게임의 경우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더 많습니다. 국가마다 유저의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유저를 응대하는 방법도 다르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일괄적인 매뉴얼로 운영을 하다 보면 유저가 이탈하는 불씨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국어로 게임 운영을 할 때는 문화적인 요소나 정기 이벤트, SNS에서 유저 동향에 대한 파악에 소홀하면 안 됩니다.

3. 다양한 유저 커뮤니케이션 채널

유저들에게 보다 더 나은 C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게임 공식 채널뿐만 아니라 다양한 커뮤니티 플랫폼을 검토해야 합니다. 많은 게임 유저들은 공식 커뮤니티 채널뿐만 아니라 다양한 SNS를 통해서 게임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서비스 게임은 각 국가마다 유저들이 즐겨 사용하는 SNS가 다르기 때문에 많은 채널들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드래곤 네스트”의 경우 기본적인 공식 커뮤니티와 함께 페이스북, 트위터, 디스코드 등의 채널을 꾸준하게 운영 및 모니터링하면서 원활한 소통, 동향 파악, 문제 해결 등 유저들이 게임을 더 즐길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드래곤 네스트 커뮤니케이션 채널 )

오늘은 이렇게

글로벌 게임을 운영하기 위해 “드래곤 네스트”의 사례를 통해 다국어 게임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서비스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러한 채널에서 실제 게임 유저들이 게임을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세부 운영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