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현지화] 성공적인 게임 운영을 위해 개발사가 준비해야 할 것들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성공적인 게임 운영을 위해 개발사가 준비해야 할 것들’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 년, 수 개월의 노력이 드디어 결실을 맺을 순간입니다. 스토어별 정책과 가이드라인 준수, 수익 창출을 위한 빌링 시스템 연동 등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라이브 시작! 이용자들이 게임에 하나 둘 모여서 우리가 만든 가상의 세계에서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측과는 다르게 스토어 평점은 예상한 것보다 낮고, 이용자들로부터 호평이 아닌 혹평이 연일 이어집니다.

분명 우리 게임과 시스템에는 큰 이슈가 없었을 텐데, 도대체 무슨 문제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 경우,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된 걸까요?

 

바로 적절한 대응의 부제입니다. 훌륭한 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와 소통하는 방법은 최고의 방법 중 하나이지만, 지속적인 관리와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BM이 적용된 게임에서는 다양한 사례의 돌발 상황 발생 시 적절하고 빠른 대응이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게임이 제공하는 콘텐츠의 진행 방향은 정해져 있더라도 이용자마다 게임을 즐기는 방식이 다르며 빠른 클리어를 추구하는 공략은 이야기가 또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훌륭한 개발 역량이 곧,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인가?’에 대해서는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할 수 있고,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게임과 관련된 경험이 많고 다양한 이슈들의 유경험자라면 게임 운영 관련 전담 팀을 직접 구축하고 이용자에 대한 응대 방법과 돌발 상황 발생 시, 절차와 방법 및 빠른 공유와 같은 롤(Roll)을 만들고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개발의 경험은 풍부하더라도 게임 운영과 관련된 경험은 파편적이거나, 때로는 생소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경험 있고 준비된 운영 전문가들과의 협업’이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게임 운영 전문가들과 협업 시에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트너와 협업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

1. 각 스토어의 개발자 페이지 접근 권한
개발자 페이지를 통해 리뷰 관리, 결제 이력 관리 등을 조회하고 응대할 수 있으므로, 콘솔 페이지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공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2. 게임 내 이용자들의 각종 로그 조회가 가능한 툴에 대한 사용 권한

인앱 결제 및 랭킹, 리워드와 같은 로그가 없다면, 이용자에게 관련 내용의 자세한 안내나 추가 확인, 신뢰성 있는 답변이 불가능합니다. 빠른 대응을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 관련 불만은 누적되고 삽시간에 다른 이용자에게도 전이되어 불필요한 리스크만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들의 각종 게임 내 활동 로그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이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면 빠르게 조회 기능을 구축할 수 있도록 툴을 마련하고, 게임 운영 업무를 위임한 파트너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다면 지급 권한을 제외한 조회 권한으로 제한하여 이후 신뢰를 쌓아가며 게임 운영 업무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3. 게임 외적인 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캠페인, 이벤트 진행 등을 고려

마케팅 집행 비용이 넉넉하고 매체 광고를 활발히 한다면, 관련 이벤트는 후순위로 지정하거나 집행하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커뮤니티 이벤트로 추산 가능한 시너지 효과 (DAU 및 결제로 이어지는 이용자의 활동 등)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시각도 다소 존재하지만 커뮤니티 이벤트 등은 ‘서비스 제공 주체’가 게임의 이용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쉽지만 효과 좋은 성의 표시 중 하나임을 생각한다면 관련 이벤트와 리워드를 진행하는 것 또한 좋은 게임 운영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다수의 이용자가 참여하여 전체 보상이 집행될 때는 중요도가 낮지만 필요한 보상으로 지급을 고려하면 리워드의 범위 산정이 더욱 편할 것입니다. 다수가 참여하지만 그중 추첨을 통해 일부 이용자에게만 보상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조금 더 좋은 보상을 제공해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동일 유형의 이벤트에 지속인 중복 당첨자가 계속 누적된다면, 향후 또 다른 불만으로 발전될 수 있으므로 최초 이벤트 설계 및 설정 시, 그 조건에 제한을 두거나 보상안을 조금 낮추어 설정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최근 게임 운영에서는 커뮤니티와 소통을 중요시하기에 이용자와 가장 접점이 많은 게임 운영 담당자들의 이벤트 기획을 수렴해본다면 유저들로부터 게임의 로드맵에 대한 긍정적인 건의와 피드백 그리고 노력과 헌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신뢰를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운영에 있어 가장 필수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욱 많은 인사이트를 알아보거나, 성공적인 운영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라티스 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를 통해 알아보는 것 또한 추천합니다.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