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운영] 어떤 글로벌 커뮤니티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커뮤니티 플랫폼’의 중요성이 얼마나 중요한가, 소통을 하기 위한 커뮤니티는 무엇인가’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여러 게임사들은 게임 운영을 통해 각 국가별 유저와의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글로벌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플랫폼을 활용하여 소통을 해야 하는 지를 우선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형 게임사들의 경우 언어별 공식 커뮤니티를 개설하여 유저와 소통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규모가 작은 게임사의 경우 커뮤니티를 개설해 운영할 인력이 없거나, 페이지를 개설하더라도 관리, 홍보 및 정기적인 이벤트 진행에 어려움으로 이용자의 접근성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글로벌 유저가 사용하는 모든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은 가장 이상적인 방법일 수 있으나, 그 경우 소통 창구가 많아져 관리하는 리소스도 많이 투입되어야 하는 큰 단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더불어 각 지역 혹은 연령에 따라 사용하는 커뮤니티 플랫폼이 달라지기에 정확한 타겟층을 고려하여 대표 커뮤니티를 선택하는 것이 관리적인 측면에서 좋으며, 이용자 간 정보 공유도 활발해져, 게임 커뮤니티만으로도 유저의 흥미를 유발하는 하나의 콘텐츠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저가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 플랫폼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전세계적으로는 페이스북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권역에 따라 선호하는 플랫폼이 다르며, 각 국가 별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겟 국가 별 사용하고 있는 모든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어렵다면, 그 나라 또는 원하는 타겟층을 고려한 뒤, 커뮤니티를 선택하여 운영을 진행하는 것이 적은 투자로도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어떤 커뮤니티를 선택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느끼고 계신다면 많은 운영경험을 가진 전문가에게 문의를 하시어 선택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