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시장] 스팀의 플레이 테스트 미리보기

 


 

안녕하세요. 토탈 게임 서비스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라티스글로벌) 라티스글로벌은 귀사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글로벌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스팀의 플레이 테스트 미리보기’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Key Takeaways

사우디는 인구 절반이 30대 이하인 젊은 국가입니다. Mohammed bin Salman 왕세자의 게임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대규모로 투자를 진행하였고, 2020년 게임시장 10억 달러를 돌파하여 전세계 20위 규모로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게임 유저들이 인게임 지출이 높은 국가이기도 합니다.

 

● 사우디 게임 시장

최근 중동과 아프리카의 게임시장은 성장 중이며 그 중심에 사우디아라비아가 있습니다. 사우디는 2020년 기준 약 3,490만명의 인구 중 절반이 30대 이하인 매우 젊은 국가지만, 종교적, 문화적 그리고 자연 환경적인 이유로 놀이 문화가 많이 발전하지 못했습니다.

전체 인구 중 60%에 달하는 2,120만명이 게이머로, 이중 여성 비율은 40%에 달합니다. 2020년 게임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41.1% 성장하여 10억 달러를 돌파하였고, 현재 글로벌 게임시장에서 20번 째 규모입니다.

● 사우디 게임 시장 : 성장 배경

사우디는 SAUDI VISION 2030을 통해 석유산업 의존도를 낮추고, 산업 다각화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사우디 왕세자(Mohammed bin Salman)의 게임시장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게임시장에 35억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 사우디 게임 시장 : 과금 유저

사우디의 게임 유저들은 게임에 비교적 높은 결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우디의 ‘평균 과금 유저’는 32%로 서유럽의 18%와 대비, ‘고과금 유저’의 경우에는 12%로 서유럽의 4%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고과금 유저’의 경우 콘솔 게임에서 그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전체 게임 시장에서는 모바일 유저가 가장 많고, 매출에서도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사우디 게임 시장 : 선호장르

사우디 게임시장에서는 모바일 퍼즐게임이 39%로 가장 인기있는 장르로 조사 됩니다. 다음으로는 스포츠 게임이 34%, 레이싱게임 31%, 어드벤처 게임이 29%로 뒤를 이었습니다.

다른 게임 시장과는 대조적으로 캐주얼 장르와 현실 기반 스포츠 장르가 인기가 있으며, 각 장르별 선호도는 아래의 그래프 게임을 즐기는 이유에서도 연계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사우디 게임 시장 : 투자 현황

사우디 게임 산업은 평소 왕세자의 관심이 높은 분야인 만큼 2020년부터 적극적인 투자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2020년 4분기에 왕세자가 이끄는 사우디 국부펀드(PIF: Pubilc Investment Fund)는 미국의 주요 게임회사 3곳의 지분을 확보, 총 33억 달러의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참고자료 : Kotra 해외시장뉴스, Newzzo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토탈 게임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