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 발전 추세

중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은 코로나 19의 통제와 경기 회복에 힘입어 전 세계보다 빠른 증가세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시장의 2021~2025년 연간 성장률은 5.1%로 전 세계보다 4.6%가 높은 것으로 예측됩니다.

코로나 19 사태로 중국 소비자들의 콘텐츠 소비의 변화와 스트리밍 플랫폼의 다양한 유료화 모델 및 더욱 개성 있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은 통해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콘텐츠 창작자들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그에 따라 OTT 서비스, 비디오 게임 및 e스포츠, 가상현실(VR)은 앞으로 계속 성장해 시장 매출 비중을 늘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게임 개발사의 해외 진출 및 게임 서비스의 품질 증대를 위해 게임 현지화 및 게임 CS/GM, QA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라티스글로벌에서 오늘은 2022년 전 세계 게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 중국의 게임 산업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게임 산업의 해외 진출과 미래 동향 전망

최근 몇 년간 글로벌 게임 시장의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나라는 바로 중국입니다. 특히 코로나 19 위기 속에서 해외 시장 진출 성장세가 매우 활발한 중국 게임사들이 자국의 시장을 벗어나 해외 시장에 진출하게 된 계기와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미지 출처: 게임 산업을 선도하는 중국의 게임 스타트업 / startuptalky.com]

우선 중국 내수 시장은 게임 산업에 대한 관리가 갈수록 엄격해지고 있습니다. 2021년 8월 3일 신화사(新华社: 중국신문사)에 소속한 “경제정보일보”는 『”정신적 아편”은 수천억 규모의 산업으로 성장했다』라는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미성년자의 인터넷 중독 현상이 만연하고 온라인 게임이 미성년자의 건강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헤아릴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점점 더 엄격해지는 공식 매체에서 게임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취한 정부의 태도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게임 허가 판호는 국가 전문 기관에서 발행하고 있으며 외국의 등급제와 달리 심사부서는 미성년자 보호를 위해 가장 엄격한 요건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2018년 게임 허가 판호가 나오기 힘든 상황이 된 후에 판호 발급 및 심사는 회복세에 들어섰지만, 발급 수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심지어 2021년 8월에 발급된 판호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의 관리가 더욱 엄격해지고 게임 판호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많은 중국 게임사들은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해외 시장에서 고속 성장하는 중국 게임

중국 게임의 해외 진출 규모도 해마다 증가하여 2017년부터 중국 자체 개발 게임의 해외 시장 수익은 증가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판매 수익은 2017년 82억 7,600만 달러, 2018년 95억 8,600만 달러, 2019년 111억 9,500만 달러 순이었습니다. 2020년, 중국 자체 개발 게임의 해외 시장 판매 수입은 154억 50만 달러에 도달하여 2019년 대비 38억 5,500만 달러가 증가하여, 전년 동기 대비 33.25% 증가하는 등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활발하게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텐센트 / nikopartners.com]

2020년 중국 자체 개발 모바일 게임 해외 매출 분포 상위 10개국은 미국, 일본, 한국, 독일, 영국,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인도네시아, 브라질입니다. 전체 매출의 73.41%를 차지했으며 그중 미국 시장이 매출의 27.55%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일본과 한국이 각각 23.91%와 8.81%를 차지했으며 세 지역을 합치면 중국 자체 개발한 해외 모바일 게임 매출의 60.27%입니다.

[이미지 출처: Google Play 스토어에서 인기를 끌었던 Genshin Impact]

중국 게임 성공의 중심은 현지화

중국 자체 개발 게임은 해외에 진출하면서 게임 현지화를 중심으로 해외 시장에서 성공을 보장할 수 있었습니다.

1. 게임의 다국어 현지화

중국 게임사는 해외 시장 수요에 맞추어 게임 현지화를 통해 다양한 언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중국 자체 개발 모바일 게임 해외 매출 10개국 (미국, 일본, 한국, 독일, 영국,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인도네시아, 브라질)의 다양한 언어로 게임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와 같은 성숙한 시장뿐만 아니라 혁신시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을 개척을 위해서 현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 전문 게임 번역회사를 통한 현지화

일반적으로 게임 번역 방법은 기계 번역, 팬 번역, 프리랜서 번역, 전문 번역회사 등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게임 개발사는 글로벌 게임 번역회사나 해외 시장 목표 국가의 전문 번역회사를 통해 게임 현지화의 품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Google Play 스토어에서 인기를 끌었던 Genshin Impact]

3. 유저 중심 현지화

중국의 게임 개발사들은 게임 현지화를 요청할 때 비용도 물론 중요하지만, 해외 게임 유저의 만족도를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고 합니다. 번역 품질이 떨어지면 게임 자체의 품질을 좋지 않게 생각하며 해외 게임 유저들이 불쾌하게 느껴 게임 시장을 잃을 수 있으니 특히 신경 쓰고 있습니다.

4. 현지화 품질 증대를 위한 노력

게임 현지화는 단순한 언어 번역이 아닙니다. 그 나라의 문화, 관습, 종교 등 여러 면에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품질 좋은 게임 현지화를 위해 해외 원어민 게임 테스트, 기술 테스트 등 언어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여 해외 시장에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2022년 1월 중국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의 글로벌 매출 순위 / Sensor Tower]

이러한 중국 게임 개발사의 노력으로 중국의 해외 게임 진출 수익은 154억 50만 달러에 도달하였습니다(2020년), 많은 전문가들은 중국 게임이 이에 머무르지 않고 앞으로 세계 최대 게임 수출국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상 내용은 『메타버스, VRAR 및 클라우드 게임 전망 – 2021년 해외 진출 중국 게임에 대한 백서(《元宇宙,VR/AR 与云游戏展望:中国游戏出海白皮书2021》) 』를 참고해 작성하였습니다.